- 일부 예술단체,“지자체 지원 받는 만큼, 중복 지원 없어야”

- 재단 측,“동일사업 내용 확인 결과 이상 없어”
 

평택시문화재단(이하 재단)이 ‘경기예술활동지원 모든예술31’ 사업의 선정 단체를 발표한 가운데, 해당 공모 결과를 두고 일부 예술 단체가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단체 2곳이 매년 평택시로부터 보조금 및 지원금을 받고 있는 단체인 만큼, 신진 예술 단체를 위한 기회를 마련해 줬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평택시문화재단에 따르면, ‘모든예술31’사업은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진행되는 예술가·예술단체의 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되는 사업으로, 경기문화재단과의 협력 사업이다. 

이에 문화재단은 지난 3월 29일 사업 공모를 시작으로 심의위원회를 거쳐 지난 7일 총 7개 단체를 선정해 발표했다. 

문제는 이번 공모에 선정된 단체 두 곳이 매년 평택시로부터 최소 5천만 원에서 최대 8억 원에 이르는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일부 지역 예술단체는 이미 시에서 지원을 받고 있는 단체가 재단에서 공모한 사업을 통해 지원금을 중복해 받는 것이 형평성에 맞지 않다며 불만을 표하고 있다. 

지역 예술단체 관계자 A씨는 “재단에서 평택시로부터 지원받는 단체를 중간에서 배제시켰어야 하지 않나 싶다”며, “문화예술 활성화를 목표로 출범한 기관임에도 재단은 특정단체가 많은 활동을 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문화예술 활성화는 많은 단체에서 여러 활동을 해야 비로소 이뤄지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예술단체 관계자 B씨는 “이번 공모 결과를 보고 형평성에 어긋났다는 생각이 들어, 평택시에서 예술 활동을 이어나가야 하는지 의문이 든다”며, “계속해서 이러한 상황이 나타난다면, 타 지역으로 이동까지 생각하고 있다. 비록 (타지역으로 이동할 경우) 경쟁이 심해지더라도 공정하고 형평성에 맞는 경쟁을 하고 싶다”고 주장했다.

확인결과, 재단 측은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문화재단 관계자는 “해당 사업의 경우 이미 동일한 내용으로 지원받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어떠한 단체든 신청할 수 있는 사업이다”라며, “재단에서는 신청 조건 부합을 확인하기 위해 선정된 두 단체가 문화예술과로부터 동일 내용의 사업 지원을 받고 있는지 확인을 요청했다. 이후 문화예술과로부터 해당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신청 기준은 명확했고, (해당 단체가) 부적합하지 않았으며, 단체 신청서류와 문화예술과의 답변만으로는 지자체로부터 보조금 및 지원금을 받는 사실을 알 수 없었다. 향후에는 이러한 형평성 논란을 고려해 지원 과정에 더 신경쓰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평택시문화재단은 ‘평택 시민 교향악단’ 공모 과정에서 특정단체를 밀어주기 위해 공모 규정을 변경했다는 ‘공정성’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