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년간 도일동 일원의 주민들에게 재산권 침해 등 막대한 피해를 입힌 채 무기한(?) 지연되어 왔던 ‘브레인시티 조성사업’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지만 소통이 실종된 채 서로의 입장 차이만을 분명하게 보였다.
지난 24일 평택시 북부문예회관 소공연장에서는 T-broad 기남방송, 평택시민신문, 평택시사신문, 본지(평안신문) 등이 주최, 주관한 ‘브레인시티 사업의 현황과 과제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희태 평택시의회 의장, 권영화 자치행정위원장, 김윤태 산업건설위원장, 김인식 운영위원장을 비롯한 평택시의회 의원들이 다수 참석했으며 브레인시티 주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과 농지대책위원회, 평택시 사회단체, 시민 등 각계 각층의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특히 브레인시티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승근 부의장은 토론자로 참석해 시민들의 고통을 함께 공감하며 사업 시행자들에게 조속한 사업추진을 주문했다.
이번 토론회의 패널에는 브레인시티개발(주) 김운규 부사장, 성균관대 신캠퍼스 이경훈 추진단장, 평택시의회 브레인시티 특별위원회 임승근 위원장, 브레인시티 보상협의회 주민협의회 김준수 회장, 경기도청 기업정책과 장영조 과장, 평택도시공사 사업관리처 민경태 실장대행, 평택시청 기업정책과 유기옥 과장, 본지(편안신문) 이상배 주필이 토론자로 나왔다.
평택시민신문 김기수 편집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경기도, 평택시, 시행사, 성균관대 등은 서로의 입장 차이를 분명히 했다.

●브레인시티사업… 뾰족한 대책마련 못하고 ‘표류’

브레인시티개발(주) 김운규 부사장은 “브레인시티개발(주)는 건설․금융 참여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제출하였음에도 평택시에서는 건설․금융 확약서만을 요구하고 있다”며 “브레인시티 사업이 원만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이 자리에서 현재까지의 진행과정을 소상히 전달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성균관대학교 신캠퍼스 추진단 이경훈 교수는 “성균관대학교는 서울캠퍼스와 수원캠퍼스보다도 평택캠퍼스에 대한 중장기적인 발전계획을 가지고 있다”며 “사업을 조속히 시행해 미래를 선도하는 성균관대학교가 될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평택시의회 브레인시티 특별위원회 임승근 위원장은 “지난 5년동안 6명의 위원들이 4차례에 걸쳐 특위활동을 추진했다”며 “특위활동을 비롯해 수많은 간담회를 거쳐왔지만 각자의 입장을 대변하고 반목하는 모습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에 평택시와 평택도시공사 측에서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평택도시공사 관계자는 “SPC(특수목적법인)로 평택도시공사와 PK브레인시티, 청담씨엔디에서 함께 참여하는 이 사업이 추진되려면 PFV(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로 전환해야 되는데 사업구도가 명확하게 정해지지 못해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평택시 관계자는 “시민의 재산을 책임져야 하는 평택시의 입장이 난처하다”며 “부동산 경기가 활성화됐던 지난시절과 달리 PF(사업주로부터 분리된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는 것)가 어려운 지금 문제는 결국 재원마련”이라고 말했다.
한편 브레인시티 주민협의회 김준수 회장은 “지난 5년동안 개발지역 인근 주민들은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당했다”며 “이제는 사업 타당성을 검토해서 사업을 진행하던지 철회하던지 결단을 내리고 피해 주민들에게 합당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본지(평안신문) 이상배 편집인은 “인천시와 중앙대의 신 캠퍼스 유치사례와 충북 충주시와 SK건설(주)사이에 맺은 사업방식을 살펴보면 브레인시티의 해법을 마련하는데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사업을 하겠다고 참여했던 당사자(경기도, 평택시, 브레인시티(주), 성균관대)들이 피해자들의 심정을 백번 새겨 개발을 관철시키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력덩어리 ‘브레인시티’ 개발위한 조속한 대책 마련해야

기존의 토론시간을 훌쩍 넘기며 장기전으로 돌입한 토론회는 서로간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 채 ‘쳇바퀴’만 돌렸다.
주민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고성을 지르며 불만감을 표출했다. 특히 미온적인 시행사들의 태도를 질타하는 등 목소리를 높였다.
성대유치 추진위원회 이주상 상임고문은 “주민들의 아픔에 대해 공감한다면 경기도와 평택시 등 사업주체들이 힘을 모아서 한다”며 “적당히 하지 말고 사업이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참석했던 시민단체 관계자도 “지난 세월동안 재산권을 비롯한 정신적인 피해를 당한 주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는 아니다”고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