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어린이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0세~18세를 가리키나 세계보건기구나 외국은 19세, 21세 혹은 그 이상의 나이까지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청소년에게 일어나는 가장 큰 변화는 사춘기를 겪는 것입니다.

청소년기의 시기 별 발달 특징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신체 성장 및 성숙과 함께 부모와 가족, 주위 환경에 대한 기존의 생각과 느낌이 바뀌는 정신적, 사회적 발달이 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주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통제력을 키우며, 친교를 통해 사회적 역할을 찾고, 자아정체성과 성정체성을 확립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신체 성장이 끝난 후에도 이러한 발달은 계속 진행됩니다.
그러나 발달 과정이 일정한 속도로 꾸준하고 일관성 있게 분야별로 동시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성장이 각기 다른 시기에 일어납니다. 과정 중에 퇴보를 보이기도 하지만 이는 청소년기 뿐 아니라 인생의 다른 시기에도 일어나는 일입니다.
청소년기를 극히 불안정한 시기라 하지만 대부분 청소년에게는 힘든 기간이 내내 지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약 80%의 청소년은 발달과정에 잘 적응합니다. 이들 중 30%는 비교적 쉽고 평탄한 과정을 밟고, 40%는 힘든 시기와 평온한 시기가 섞인 시기를 보내며, 나머지 30%는 스트레스가 많고 소란스러운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청소년기는 발달 특성 상 초기, 중기, 후기로 구분하지만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며 각 시기별 발달 사항의 윤곽을 일정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1. 초기 청소년기 (10-13세)
사춘기 시작과 함께 급격한 신체 성장에 따른 변화가 가장 두드러지는 시기입니다. 독립 성향을 나타내기 시작합니다.
1) 신체에 대한 관심
·자기 자신에 대해 집착합니다.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 변화하는 신체의 모습에 대해 자신이 없습니다.
·신체 변화의 정상여부에 대해 관심이 크고 주위 또래와 자꾸 비교합니다.
·성과 관련해 몸의 구조나 생리현상에 관심이 증가하며, 자위를 하는 경우도 있고, 성에 대한 환상을 가지나 성과 관련된 활동은 신체보다 말로 이루어집니다.
2) 독립성 추구
·가족에게서 멀어지고 부모에 대한 관심이 줄어듭니다.
·자기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면서 우울, 외로움, 불안, 분노, 갈등 등,기복이 커서 변덕이 심하고 정서적으로 불안하지만 대외적으로는 부분적으로 책임을 질 줄 알게 됩니다.
·부모에게서 멀어지지만 부모를 대신하는 보호자나 후원자가 없는 상태에서 생기는 정서상의 공백이 성적하락과 같은 문제행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대인관계
·주로 동성 친구와 친하게 지내고 유대관계가 강하며 뭉쳐 다닙니다.
·또래에 대해, 특히 동성에 대한 관심이 크고 동경을 하기도 합니다.
4) 정체성 발달
·눈으로 보아서 확인되거나 직접 경험한 것만 인정하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사고를 가지기 때문에 어른들이 원인과 그로 인해 올 수 있는 가능한 결과에 대해 설명해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또한 이로 인해 새로운 일에 대해서 실수를 하더라도 직접 시도해보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종종 백일몽이나 공상에 빠지지만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비현실적이거나 이상적인 직업을 목표로 삼습니다.
·자아도취, 자기애 성향이 강하고 자신에게 사람들의 이목이 쏠려있다는 환상을 가지기도 하여 자기중심적인 인관관계를 맺습니다.
·자신의 상황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권위를 시험해보는 일이 많아지며 가정과 학교에서 갈등을 빚게 됩니다.
·개인 비밀이 많아지고 이를 매우 중요시 합니다.
·충동 조절 능력이 부족하며 즉각적으로 만족을 얻으려고 합니다.
5) 건강문제
·정신신체적 증상, 피곤함, 성장통, 성장 및 발달과 관련하여 정상 여부에 대한 불안 등이 있습니다.

2. 중기 청소년기 (14-16세)
사춘기의 신체 성장이 끝나면서 성적 욕구가 강해지고 또래의 가치관을 최우선하는 시기입니다.
1) 신체에 대한 관심
·사춘기 변화에 대해 집착하지 않고 신체상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더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치장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옷, 장신구, 꾸미기가 중요해집니다.
·사회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거식증과 같은 섭식장애와 관련된 소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춘기 성장이 끝나고 성적 욕구가 나타납니다.
·성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왕성해지지만 성과 관련된 행동으로 인해 초래될 수 있거나 초래되는 결과에 대해서는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2) 독립성 추구
·점점 더 독립성을 추구하면서 자율성이 커지고 가족과 갈등이 심해집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또래와 어울리며 보냅니다.
3) 대인관계
·친구나 또래의 문화에 빠져듭니다.
·또래의 가치관, 규범, 옷차림과 같아지려고 노력하며, 친구나 또래가 청소년의 행동이나 가치판단 결정에 최우선이 됩니다.
4) 정체성 발달
·사고 능력이 구체적인 방식에서 추상적인 방식으로 발달하여 보이지 않는 결과나 가능성을 예측하고 고려할 수 있지만 정보 통합 능력은 아직 부족합니다. 토론이나 협상에서 불리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어릴 때의 사고방식으로 후퇴하는 양면성을 보입니다.
·감정에 대해 좀 더 개방적이 되고 시야가 넓어지면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시험해보려 합니다.
·감정과 지식이 대폭 증가하게 되면서 무엇이든 해도 되고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실험적인 성향이 강해집니다. 여러 방면에서 새로운 일을 시도하지만 청소년 본인에게는 그로 인한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5) 건강문제
·같은 일을 놓고 주위에서 나쁜 결과가 발생하는 것을 보더라도 청소년 자신은 괜찮을 거라는, 거의 전능하다는 생각 하에 일단 그 일을 시도하므로 위험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입니다.
·성적 호기심으로 인한 문제(임신, 성병 등), 건강을 위협하는 행동습관(흡연, 음주, 약물사용, 운전 등), 위험한 행동(가출, 폭력, 자살) 등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3. 후기 청소년기 (17-21세)
자기 정체성과 역할을 찾게 되고 가족과 다시 가까워지는 시기입니다.
1) 신체에 대한 관심
·신체가 완전히 성숙해지고, 이상이 없으면 사춘기를 통한 신체변화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성적으로 모험은 덜 하지만, 그와 관련한 표현은 더 많이 합니다.
2) 독립성 추구
·외모와 성에 따른 역할이 확립되며 정체성을 찾습니다.
·사고 능력과 의사표현 능력이 커집니다.
 ·관심사에 대해 꾸준하고 안정적한 태도를 가지며 독립적인 결정과 타협을 하게 됩니다.
3) 대인관계
·안정적인 인간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여럿이 어울리는 것보다 개인적인 친교를 쌓는데 집중합니다.
4) 정체성 발달
·인지 능력 발달로 통합 능력이 커지고 미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추상적인 사고 능력이 커집니다.
·넓은 시각을 가지며 한계를 알게 되고 타협이 가능합니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개방적이 됩니다.
·이상을 추구하여 가족이나 사회와 갈등이 있을 수 있으나 사회에서 자신이 할 일을 준비하고 인생의 목표에 관심을 가집니다.
5) 건강문제
·건강 관리를 위해서 피임을 포함하여 건강한 성인이 되게 하는 행동습관에 대한 교육과 상담이 중요합니다.
·사춘기의 성장과 발달이 무난하게 완료되지 않으면 독립성과 책임감이 커짐에 따라 우울, 자살 경향, 정서 문제 등의 발생 소지가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제공|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