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마토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는 토마토는 항암 작용을 하는 리코펜의 함량이 풍부하다. 이 리코펜은 활성산소(체내의 세포를 손상시키는 유해산소)를 제거해 세포의 노화를 늦춰주기도 한다.

  토마토는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해 동맥경화를 예 방하고,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해 출혈성 질환을 효과가 있다. 또한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과 뇌졸중 등을 예방할 수 있다. 토마토는 지용성 식품으로 기름과 함께 조리해 섭취하면 체내에 흡수를 돕는다.

  토마토의 노란 부분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다. 이 비타민 A는 암, 뇌졸중, 심근경색에 효과가 있다. 또한 토마토의 비타민K는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토마토는 몸 안의 수분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좋게 해서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거나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그리고 토마토의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체내 수분의 양을 조절해 과식을 막고 소화를 촉진시킨다.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은 대장 운동을 도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변비와 비만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토마토의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로 물질을 빠르게 없애 피로를 풀어주고, 지방의 연소를 도와 식욕부진을 개선한다.

●고구마 
  고구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리진’을 포함해 총 9 가지의 아미노산과 영양성분이 들어있는 식품이다. 또한 고구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각종 발암물질 과 콜레스테롤, 지방 등을 흡착해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고구마에는 항암성분인 베타카로틴과 글루 타치온이 풍부한데 이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며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폐암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고구마는 콩, 토마토와 함께 칼륨이 많은 대표적인 채소인데 이 칼륨이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해 혈압을 내리게 한다.   또한 철분이 많아 철 결핍성 빈혈 해소에도 좋다.

  그리고 고구마에 들어있는 비타민E는 피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노화를 막고 뇌의 발달을 촉진한다.

  또한 펙틴, 얄라핀(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우윳빛 액체), 섬유소의 함량이 많은 고구마는 변비에도 효과적이며 이로 인해 대장암도 예방해 준다. 이 밖에도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아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

  고구마에는 피로회복을 돕는 비타민B1, B2, C등 과 토코페롤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대부분 껍질에 있기 때문에 되도록 벗기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속이 보라색인 자색 고구마에 많이 들어있는 안토 시아닌 성분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발암물질의 작용을 억제하며,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을 일으키는 요소를 억제한다.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간기능을 활성화시켜 간경 화, 간질환 예방에 좋고 숙취해소를 돕는다.

참고문헌 건강 100세 보장하는 12가지 음식
저자 : 변창수
출판사 : 해성이앤피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