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매니져(평택) 원장
'눈이 밝아져야 세상이 환해진다’저자





  입김을 불면 하얀 김이 서리는 계절, 겨울이 왔다. 겨울이 오면 긴 겨울을 나기 위해 해야 할일이 많다. 안경 착용자들 에게는 겨울이 되면 불편한 것이 더 많다.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면 김이 서려 음식의 제맛을 느끼기 어렵고, 찬 바깥에 있다가 따뜻한 실내에 들어가면 김 서림 탓에 한동안 눈앞의 사물을 제대로 분간하기 어려워진다. 이런 탓에 겨울이 되면 안경 착용자들은 안경 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요즘은 대다수 사람들이 유리 렌즈가 아닌 플라스틱 소재로 된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경 관리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플라스틱 소재로 된 렌즈는 온도 변화에 따라 수축과 팽창을 한다. 특히 겨울철에는 외부의 찬 공기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있던 렌즈가 수축되어 있다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면 팽창을 하게 된다.

  이런 변화를 수없이 거치고 나면 심한 경우 안경 렌즈 상단부에 입혀진 하드코팅이나 여러 겹의 멀티 코팅 층이 수축과 팽창을 이기지 못해 비닐이나 플라스틱이 갈라지듯 균열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렌즈의 코팅이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 요령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좋다.

※렌즈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
  첫째, 따뜻한 물로 렌즈를 씻는 것을 피해야 한다. 차가운 기운에 오랫동안 노출된 렌즈에 따뜻한 물로 세척을 하게 되면 렌즈 표면 코팅막에 부담을 주기 쉽다.

  둘째, 실내에 들어왔을 때 김 서림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김 서림 방지제를 렌즈에 바른 다음 사용한다.

  셋째, 렌즈 닦이 전용천을 사용해 렌즈 표면 손상을 방지한다. 이런 관리가 번거로운 사람을 위해서 최근에는 김 서림이 방지 되는 초발유 코팅 처리가 되어 있는 렌즈가 출시되어 있어 이런 기능성 렌즈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안경 렌즈를 오래도록 새것처럼 쓰려면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안경을 벗고 먹는 것이 좋으며, 샤워할 때 안경을 반드시 벗고, 찜질방 등의 고온 밀폐 공간에 들어갈 때, 안경을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안경테 관리도 중요하다. 
  일상생활 중에 안경다리나 코 받침이 살짝 굽어지거나 휘어진 경우에는 즉시 가까운 안경원에서 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 여러 차례의 교정에도 계속해서 이음새의 나사가 풀린다든지 형태가 변형되는 경우에는 교체하는 것이 시력을 지키는 방법이다.

  또 안경렌즈의 크기가 너무 크면 안구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너무 작으면 시야가 좁아져 사물을 보는 데 불편이 있으므로 적당한 크기 선택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경 착용을 할 때는 안경다리를 귀 위에 살짝 걸치고 안경 가운데를 코 위에 걸쳐 귀와 코가 균형 있게 닿는 것이 좋다. 약시나 사시로 인해 교정치료를 받는 경우에 잘못된 안경의 위치가 시력발달 이나 치료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 안경이 틀어지면 초점이 맞지 않아 필요 이상의 수차가 발생하여 어지럽고 피로하고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시력저하로 이어질 수가 있다. 안경이 비뚤어졌을 때는 안경다리와 안경 코 받침이 귀와 코에 맞게 똑바로 교정해야 한다.

  안경의 코 부위와 다리, 좌우 안경의 균 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집에서 잘못 다루게 되면 테에 무리가 생겨 파손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악화될 수도 있으므로 안경원을 방문해서 교정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