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청 공원 녹지과장 및 진위면장 퇴직
성균관 유도회 평택지부 한문전임 강사
평택시립도서관, 안중도서관, 평택남부노인 복지회관,
팽성노인 복지회관 등에서 10년간 한문 강의 (과목: 동
몽선습, 사자소학, 소학, 대학, 논어, 맹자, 중용, 한문
문법, 고사성어 등)


  맹자(孟子)는 전국시대, 철학자(哲學者)로서 공자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킨 《맹자(孟子)》진심장구 상편(盡心章句上篇) 20장〉에서 이렇게 말했다.

  “군자에게는 세 가지 즐거움이 있다.[군자유삼락(君子有三樂)] 천하의 왕이 되는 것은 여기에 들어있지 않다.[이왕천하불여존언(而王天下不與存焉)] 양친이 다 살아 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이 첫 번째 즐거움이요.[부모구존 형제무고 일락야(父母俱存 兄弟無故 一樂也)]

  하늘에 우러러 조금도 부끄럽지 않고 땅에 굽어보아도 남에게 부끄럽지 않은 것이 두번 째 즐거움이요.[앙불괴어천 부부작어인 이락야仰不愧於天 俯不 於人 二樂也)]

  천하에 훌륭한 영재를 얻어서 교육하는 것이 세 번째 즐거움이니라.[득천하영재 이교육지 삼락야(得天下英才 而敎育之 三樂也)] 군자는 세 가지 즐거움이 있으나 천하에 왕이 되는 것은 여기에 들어 있지 않다.[군자유삼락 이왕천하불여존언(君子有三樂, 而王天下不與存焉)]고 하였다.

  맹자가 말한 세 가지 즐거움 중에서 첫 번째 즐거움은 하늘이 내려 준 즐거움이다. 부모의 생존은 자식이 원한다고 하여 영원한 것이 아니므로 오랫동안 함께 할 수 있다면 그 자체로 즐겁다는 말이다. 두 번째 즐거움은 남한테 한 점 부끄러움이 없는 삶을 강조한 것으로, 스스로의 인격 수양을 통해서만 가능한 즐거움이다. 세 번째 즐거움은 자기가 갖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즐거움으로, 즐거움을 혼자만 영위할 것이 아니라 훌륭한 제자를 양성하여 남과 공유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맹자는 세 가지 즐거움을 제시하면서 왕이 되는 것은 여기에 들어 있지 않음을 두 차례나 언급하여 강조하고 있는 것은 그 당시 왕(제후)들은 국가를 경영할 경륜도 없고 백성을 사랑하는 인자함도 없으면서, 왕도정치(王道政治)에는 귀도 기울이지 않고 오직 전쟁을 통하여 백성들의 형편은 생각하지도 않고 나라 확장에만 급했던 군왕들에게 기본적인 사람이 되라는 맹자의 의지였다. 맹자는 제후 국가를 순회하면서 인의(仁義)를 베푸는 것이 왕도정치라고 강조했지만 왕은 부국강병(富國强兵)에만 힘쓰고 왕도정치에는 관심이 없었다.

   공자(孔子)는 유익한 세 가지 좋아함과 해로운 세 가지 좋아함이 있다고 하였다. 《논어 (論語)》계씨편(季氏篇)5장에 보면 “유익한 세 가지를 좋아 하는 것[익자삼요(益者三樂)]은, 예악을 절도에 맞게 행하는 것을 좋아하고[요절예악(樂節禮樂)], 남의 착함을 말하기를 좋 아하며[요도인지선(樂道人之善)] 어진 친구를 많이 갖기를 좋아함[요다현우(樂多賢友)]이다.” 반대로 “해(害)로운 세 가지를 좋아 하는 것[損者三樂(손자삼요)]은 교만방탕의 즐거움을 좋아하고[요교락(樂驕樂)], 편안히 노는 즐거움을 좋아하며[요일유(樂佚遊)], 잔치 베푸는 즐거움을 좋아함[요연락(樂宴樂)]이다.

   (※ ‘樂’字는 좋아한다는 ‘요’, 즐겁다는 ‘락’. 풍류음악은 ‘악’으로 읽음)

   <논어(論語)> 학이편(學而篇) 1장에 보면 공자는 군자삼락으로 첫째,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둘째, 친구가 있어 멀 리서 찾아온다면 또한 즐겁지 않겠는가?[유붕 자원방래 불역락호(有朋 自遠方來 不亦樂乎)]. 셋째, 남들이 나를 알아주지 않더라도 서운해하지 않으면 또한 군자가 아니겠는가? [인부지불온 불역군자호(人不知不慍 不亦君子乎)].” 라고 하였다.

  공자는 학업에 열중하여 배우고 익히는 것을 첫 번째 즐거움이고, 좋은 친구를 사귀어 자주 만나는 것이 두 번째 즐거움이며,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더라도 서운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세 번째 즐거움이라며 제자에게 군자삼락을 이렇게 설명하였다.

  군자라 함은 학식과 덕행이 높은 사람을 말하며 아울러 공무원, 또는 위정자를 말한다. 군자는 백성을 지도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덕망이 높아 남들로부터 존경받는 사람으로 군자삼락을 즐기는 인물이라야 하겠다.

漢字 뜻풀이
君 임금 군, 그대 군. 子 아들 자, 그대 자. 三 석 삼, 樂 즐거울 락, 풍류 악, 좋아할 요, 與 더불어 여, 俱 함께 구, 仰 우러를 앙, 愧 부끄러워할 괴, 俯 허리굽힐 부, 􁦉 부끄러 워할 작, 英 재주뛰어날 영, 才 재주 재, 益 유익할 익, 損 손해볼 손, 驕 교만할 교, 佚 편안할 일, 宴 잔치 연, 說 기쁠 열, 말씀 설, 乎 의문어조사􀸓 호 서, 운할 온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