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고유의 체질적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한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사상체질이라고 하는데 태양 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이렇게 4가지의 체질로 나뉜다. 체질에 따라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이 다르다. 자신이 어떤 체질에 해당되고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음식을 피해야 좋은지 알아보자.

 태양인 태양인은 하체에 비해 상체가 발달되어 있다. 안색이 흰색이고 귀가 크며 눈매가 매서운 것이 특징이다. 간 기능이 약하고 폐가 발달해 있다.

  태양인은 열성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태양인에게 잘 맞는 음식 중 곡물류는 메밀, 들깨, 녹두, 검은콩 등이 있고 피해야 할 곡물은 밀가루, 수수, 찹쌀 흰콩 등이다. 특히 메밀의 찬 성질은 태양인에게 잘 맞는다.

  채소나 과일류는 고사리, 버섯, 샐러리, 유자, 포도, 감, 모과, 귤, 매실, 잣, 쑥 양파 등이 잘 맞으며, 호두, 마늘, 고추, 밤, 은행, 부추, 밤, 생강 등은 비교 적 잘 맞지 않는 음식에 속한다. 새우, 붕어, 굴, 전복, 홍합, 미역 등의 해산물류는 잘 맞는다. 반면에 소고기와 닭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는 잘 맞지 않는다.

  태양인은 열을 가진 체질이기 때문에 녹용, 인삼, 대추, 황기, 계피, 겨자 등 열성 음식이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간 기능이 약해 술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태음인 태음인은 복부가 발달해 있으며 태양인과 반대로 간이 발달해 있다. 체격이 큰 편이고 근육과 골격이 발달한 것이 특징이며 귀가 작고 눈빛이 부드럽다. 기관지 계통이 좋지 않아 기관지염과 천식, 감기 등에 잘 걸린다.

   태음인은 땀을 잘 배출시켜야 해서 따뜻한 음식이 잘 맞는다. 곡물중에는 밀, 흰콩, 두부, 찹쌀, 현미 옥수수 등이 잘 맞는 음식이며 팥, 녹두, 메밀은 잘 맞지 않는 음식이다.

  또한 마늘, 밤, 사과, 자두, 석류, 도라지, 더덕, 호박, 부추, 고구마, 시금치 등의 채소류와 과일류가 잘 맞고 생강, 참외, 포도, 곶감, 바나나, 상 추, 수박 등은 잘 맞지 않는다.

  해산물은 조기, 멸치, 해삼, 미역 고등어, 새우, 장어 등이 잘 맞으며 홍합, 게, 바지락 등의 조개류는 비교적 잘 맞지 않는다. 육류는 돼지고기 와 닭고기보다는 소고기가 잘 맞는다.

  특히 기관지가 약한 태음인에게 더덕은 호흡기 강화를 위해 좋다고 한다.

소양인소양인은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하다. 코가 예리하게 생겼고 눈이 맑으며 말투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성격은 활동적이고 활발하다. 소양인은 소화력이 좋고 뱃속이 뜨거워 여름에 찬 음식을 먹어도 쉽게 배탈이 나지 않는다. 열을 가진 음식은 되도록 피는하 것이 좋다.

  녹두, 강낭콩, 옥수수, 보리, 된장, 두부 등이 잘 맞고 찹쌀, 팥 등은 잘 맞지 않는다.
복숭아, 배추, 오이, 호박, 수박, 딸기, 미나리 등의 채소류가 잘 맞으며 양파, 부추, 마늘, 고추, 귤 등이 잘 맞지 않는다.

  또한 오징어, 조개, 전복, 소라, 성게, 홍어, 복어, 새우, 미역, 김, 낙지 등의 해산물이 잘 맞으며 미꾸라 지, 메기, 전어 등이 잘 맞지 않는다.

  돼지고기와 같은 찬 성질을 가진 육류가 잘 맞으며 닭고기와 같은 열을 가진 음식은 잘 맞지 않는다. 이외에도 결명자, 맥주, 녹차 등이 잘 맞고, 인삼, 황기, 대추, 커피, 녹용 등은 잘 맞지 않는다. 특히 신장 기능이 약해 잘 붓는 체질의 소양인은 호박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소음인 살과 근육이 적고 상체보다는 하체가 발달해 있다. 대체적으로 몸집이 작은 편이며 균형이 잡혀있다. 내성적이고 꼼꼼하며 온화한 인상 을 가지고 있다. 눈은 둥글고 입은 가늘며 말투가 차분하다. 신장이 강하고 소화기 계통이 약하며 손발이 차갑다. 냉한 성질보다는 열성의 음식이 잘 맞는다.

  찹쌀, 좁쌀 등의 곡물이 잘 맞고 팥, 보리, 메밀, 밀가루 등의 곡물은 잘 맞지 않는다.

  채소와 과일류 중에는 쑥, 양배추, 감자, 부추, 양파, 마늘, 생강, 고추, 대추, 사과, 레몬, 복숭아, 미나리, 귤 등이 잘 맞으며 딸기, 참외, 오이 등이 잘 맞지 않는다.

  해산물은 미꾸라지, 멸치, 갈치, 고등어, 등이 잘 맞으며 생굴, 게, 오징어, 다시마, 조개, 등이 잘 맞지 않는다.

  육류중에는 닭고기, 염소고기 등이 잘 맞고, 돼지고기, 오리고기 등이 잘 맞지 않는다. 특히 인삼은 몸을 따뜻하게 해줘 소음인에게 잘 맞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