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청 공원 녹지과장 및 진위면장 퇴직
성균관 유도회 평택지부 한문전임 강사
평택시립도서관, 안중도서관, 평택남부노인 복지회관,
팽성노인 복지회관 등에서 10년간 한문 강의 (과목: 동
몽선습, 사자소학, 소학, 대학, 논어, 맹자, 중용, 한문
문법, 고사성어 등)



  양두구육(羊頭狗肉)이란 선전은 버젓하지만 내실이 따르지 못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원래 양의 머리를 걸어 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으로 항언록(恒言錄)에서 나오는 말이다. 항언록의 “현양두매구육(懸羊頭賣狗肉)”의 준말이다. 즉, 좋은 물건을 간판으로 내 세우고 나쁜 물건을 팔거나, 표면으로는 그럴듯한 대의(大義)명분을 내걸고 이면(裏面)으로는 좋지 않은 본심이 내포되어 있는 것을 일컫는다.

  겉으로는 좋은척하며 속으로는 배반하는 것을 말한다.

  양두구육과 유사어(類似語)로 면종복배(面從腹背), 면종후언(面從後言), 구밀복검(口蜜腹劍), 소리장도(笑裏藏刀), 면리장침(綿裏藏針), 표리부동(表裏不同), 경이원지(敬而遠之) 등 많다.

  우선 면종복배(面從腹背)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사자성어로 겉으로는 복종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배반하는 것을 말한다. 면종복배와 비슷한 말로 면종후언(面從後言)이 있다. 면종후언은 보는 앞에서는 복종하는 체하면서 뒤에서 비방과 욕설을 한다는 뜻이다.

  또한 구밀복검(口蜜腹劍)은 입에는 꿀이 있고 배 속에는 칼이 있다는 뜻으로, 말로는 친한 듯하나 속으로는 해칠 생각이 있는 것을 말한다. 이 말은 당(唐)나라 현종 때의 간신(姦臣) 이임보(李林甫)와 관련 있는 고사성어이다.

   구밀복검과 비슷한 말로 ‘소리장도(笑裏藏刀)’가 있다. 웃음 속에 칼을 감추고 있다는 뜻으로 좋은 인상을 보이면서도 내심은 악의를 품고 있다는 뜻이다. 역시 당(唐)나라 태종(太宗) 때 이의부(李義府)라는 간신(姦臣)에 대한 평(評)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한다.

  그리고 면리장침(綿裏藏針)은 솜 속에 바늘을 감추어 꽂는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부드러운 체하나 속으로는 아주 흉악함을 이르는 말로서 중국원(元)나라의 화가이며 서예가인 조맹부(1254∼1322)의 발동파서(跋東坡書)에 실려 있는 내용에서 유래한 말이다.

  당초 조맹부는 자신의 글씨가 ‘솜 안에 숨겨져 있는 쇠와 같다(綿裏鐵; 면리철).’라고 표현하였으니 ‘겉으로 보기에는 부드러우나 마음속은 꿋꿋하고 굳세다’는 뜻에서 외유내강 (外柔內剛)을 나타낸 것이다. 그런데 ‘면리철(綿裏鐵)’이 ‘솜 안의 바늘’이라는 '면리침(綿裏針)'으로 바뀌면서 의미가 달라져 웃음 속에 칼이 숨겨져 있다는 ‘소리장도(笑裏藏刀)’와 비슷한 뜻으로 바뀌게 되었다.

  표리부동(表裏不同)은 겉과 속이 같지 않은 것을 말하며 즉 겉과 속이 다른 음흉한 품성을 뜻한다. 위정자(爲政者)들이 양두구육(羊頭狗肉)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주위를 살펴보면 부지기수(不知其數)다.

  과거 우리나라 이삼십 년 전에 전기가 부족하고 물자가 부족하여 공공기관은 솔선하여 에너지 절약과 물자절약하도록 지시가 되어 있었다. 그러면 그 기관장은 예하(隸下) 기관에 다시 시달해 강력히 절약하라고 명령하면 말단 직원은 푹푹 찌는 여름에도 에어컨은 가동하지 못하고 선풍기만 한두 대 돌리고 있었는데, 전기 절약을 지시하는 기관장실에 들어가면 에어컨을 강하게 가동하여 너무 추워 넥타이를 매고 양복을 입어야 근무할 수 있는 것을 본다. 땀 흘리며 일하는 하급 공무원은 에어컨 구경도 못하고 수장(首長)은 시원한 방에서 명령만 하고 있으니 이것이 양두구육이 아닌가. 말과 행실이 다르고 겉과 속이 다르니 이것이 위선(僞善)이다.

  지금 국회의원 중 양두구육하는 사람은 없는가? 냉철히 살펴보면 구호만 위민선정(爲民善政)하겠다 하고 막강한 권한을 이용하여 사리사욕(私利私慾)에 빠진 위정자들이 얼마나 많은가? 기업체로부터 수억 원이라는 막대한 뇌물을 받고도 법정에서 반성은커녕 오히 려 큰소리치는 위정자들을 보면 개탄(慨嘆)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사람은 후안무치(厚顔無恥)한 인간으로 소인배라 하겠다.

  위정자들은 “무신불립(無信不立; 백성으로부터 믿음이 없으면 설 수 없다)”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맹자의 인의예지(仁義禮智) 행실로 호연지기(浩然之氣) 한 정치인이라야 백성들이 따르고 복종하며 존경할 것이다.

漢字뜻풀이
羊 양 양, 頭 머리 두, 狗 개 구, 肉 고기 육, 懸 매달 현, 面 얼굴 면, 從 따를 종, 腹 배 복, 背 등 배, 蜜 꿀 밀, 劍 칼 검, 裏 속 리, 藏 감출 장, 針 바늘 침, 綿 솜 면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