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매니져(평택) 원장

'눈이 밝아져야 세상이 환해진다’저자



  현대인들에게 컴퓨터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다.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컴퓨터 없이는 모든 업무를 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노동의 구조가 육체노동에서 시각 노동으로 그 형태도 완전히 변해가고 있다. 컴퓨터의 보편화로 인해 업무처리 속도와 양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빠르고 많아졌다. 이 과정에서 혹사당하고 있는 눈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컴퓨터 업무를 할 때 눈과 모니터의 거리가 너무 가깝거나 장시간 보게 되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피로가 누적되면 시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컴퓨터 작업시간은 가급적 4시간 이내로 하는 것이 좋으며 40분 업무에 10 분의 휴식이 필요하고 화면으로부터 청색광을 차단해 주어야 한다.

  이제는 청색광 필터 안경렌즈가 필요하다.

  청색광(블루 라이트)은 우리 주변 곳 곳에 존재한다.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 TV, LED 등에서 방출될 뿐만 아니라 자연광의 일부이기도 한 청색광이 강도는 다르지만 한낮의 푸른 하늘 에서도 방출되고 있다.  이 청파장이 각막, 수정체, 망막 등에 영향을 미치고 안구건조증을 일으킨다. 안구 건조가 되면 눈이 흐릿하게 보이기도 하고 침침해진다.

  특히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가깝게 보게 되는데 스마트 독서를 할 때에는 반드시 30c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여야 하고 청색광을 차단해주는 안경렌즈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 독서를 할 때 시간이 지날수록 시야가 점점 흐려지고 원거리와 근거리 전환되는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면 나이와 상관없이 근거리 시력 검사와 시 기능검사를 받아 보아야 한다.

  독서력, 이해력. 색 필터 안경렌즈로 향상된다.

  책을 읽으려고만 하면 집중이 잘 안 되고 심하면 두통이나 앞면 압박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심리적인 문제도 있지만 글자들이 책 위에서 어지럽게 보인다거나 겹쳐서 집중이 안 되는 경우에도 안경으로 보정을 받을 수 있다. 독서하기가 어렵고 이해력이 떨어지는 것을 난독증이라고 표현을 한다. 이경우도 안경으로 보정이 가능하다. 우선 정밀한 시기능 검사가 필수적으로 선행된 다음 색 필터 렌즈를 처방하게 된다. 색 필터 렌즈는 시각적인 편 안함을 상승시켜주어 읽기 속도를 향상 시키고 이해력을 높여 주게 된다. 읽기 속도와 정확성에서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색 필터 렌즈를 착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시각적 향상은 개인차가 있으나 독서능력 즉 이해력과 집중력 향상은 물론 스포츠 능력 향상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녹내장, 백내장, 망막 이상을 도와주는 안경렌즈가 있다.

  특수한 칼라나 코팅을 이용하여 백내 장이나 녹내장, 망막의 이상발생을 예 방 하고 그 질환에 의해서 보는 불편을 덜어주는 렌즈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또 주야간을 가리지 않고 운전하는 인구가 늘어가고 있는데 특히 근시를 가지고 있는 눈이나 근시교정 수술을 받은 눈은 야간에 운전을 하는데 어려움이 많이 따른다. 대부분의 근시의 눈 은 동공의 크기가 크다. 큰 동공이 야간 에는 더 크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초점 심도가 짧아져 흐리게 보여 야간운전이 불편하다.  필요 없는 빛을 막아주고 특수 코팅과 칼라로 자극하여 축동을 유도해 야간에도 선명하게 해주는 안경렌즈로 교정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