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이 있는 삶은 아름답다. 자신이 원하는 바를 알고 열정 을 다해 그것을 성취한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짜릿함은, 그것을 경험해 본 자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사실은 목적을 달성했는 지의 여부가 아닌 과정에 얼마 나 충실했는지에 대한 것이 아 닐까 싶다.
   평택시에도 자신의 진로와 미래를 확고히 정한 후, 그 꿈을 향해 불철주야(不撤晝夜)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는, 동일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이 있다. 
   교사와 학생이 한마음 한뜻으 로 밝은 미래를 향해 달려나가며, 나날이 꿈이 익어가고 있는 ‘평택 동일공업고등학교 창업동 아리’를 찾았다. (편집자 주)

   "오후 10시까지 남아서 다른 친구들보다 심화된 전공 실무 능력을 배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한, 디 자인 창고 캠프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며 사람들과 만나고 내 재능을 나눌 수 있어서 보람되고, 이러한 행사에 참여하면서 다른 학교 친구들과의 소통을 통해 나를 바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가 1~2학년 후배들을 가르쳐 줄 수 있다는 뿌듯함과 선후배 관계도 돈독해질 수 있어서 기쁩니다” 평택 동일공업고등학교 3학년 박광진, 김혜원, 김화선, 심예인 학생의 말이다.

  체육시간인지 넓은 운동장에 너 나 할 것 없이 운동 삼매경에 빠진 학생들을 바라보며, ‘열정이 넘치는 학교’라는 생각에 잠겨 교무실로 향했다.

  학생들의 잠재된 가능성을 발견해 꿈을 향해 도약(跳躍) 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있는, ‘평택 동일공업고등학교 창업동아리’를 둘러보았다.

  ▲ 자동차·IT특성화고, ‘평택 동일공업고등학교’
  ‘기술인, 도덕인, 건강인’을 교육 목표로 하는 자동차·IT특성화고인 동일공업고등학교는, 1977년 동일학원으로 출발하여 1980년 현재의 이름인 동일공업고등학교로 설립을 갱신했다. 2013년도에는 취업역량강화 육성사업에 선정이 되었으며, 2014년에는 중소기업청 청소년 도약 비즈쿨 학교에 지정되어, 경기도 기능경기대회 자동 차 정비 분야에서 은메달을 수상하는 등 서해안 시대를 열어가는 첨단 기술의 명문고등학교로 탈바꿈 하고 있다.
  현재 5개 학과(디지털 전자제어과, 컴퓨터 미디어 보안과, 지형 공간 디자인과, 자동차 공조시스템 제어과, 자동차과)에서 약 1천여 명의 학생이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 갈 창의적인 기술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밤, 낮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꿈을 일궈가는 아이들의 이정표, ‘동일공업고등학교 창업동아리 비즈쿨’
  동일공업고등학교는 2012년과 2014년에 중소기업청 주관 청소년 비즈쿨 학교에 선정되었다. 비즈 쿨이란 비즈니스(Business)+스쿨 (School)의 합성어로써, ‘비즈니스 로 세상을 배운다’ 또는 ‘학교 교육 과정에서 비즈니스를 배운다’라는 의미로 청소년 창업 및 비즈니스 마인드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뜻한다.
 

▲ 학생들의 욕구에 맞는 ‘체계 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교내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1 년에 1회 진행되며, 학생들의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무한한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개최되는 교내 경진대회이다. 학생 들이 직접 사업 계획서를 쓰고 이를 발표함으로써,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과 발표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중 수상을한 학생 들은 전국대회 ‘특성화고 사장되기 Be the CEO’에 출전하게 되고 올해(2014년)는 10명이 참가하여 3명이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 교내 정보화 능력 경진대회: IT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필수 요건이 되어버린 정보기술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개최 하는 교내 경진대회이다. 정보기술 관리 및 실무능력 수준을 전문가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한국생산성본부 경기남부센터와의 협약으로 실제 시험과 유사하게 진행되어 질적인 측면에서 우수하다.
  - 경제용어 골든벨: 체육대회나 축제 기간을 이용하여 어렵게 느껴지는 경제 용어를 쉽고 재미있게 퀴즈에 접목시킨 프로그램이다. 경제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게 되고 나아가 실생활에서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이를 통해 창의성 있는 인재를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 직업체험 프로그램: 단순한 직 업소개나 직업 이해의 수준을 넘어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초·중학교 학생들이 실제 해당 직업의 내용을 일정 시간 이상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비즈쿨의 창업동아리마다의 각 특징들을 강의, 현장 방문, 실습 등의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여 학생들이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학생 들에게 자기주도적인 진로설계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PC 조립, POP 및 폼 아트, 배지, 컵 전사, DSLR 사진 촬영 등의 체험학습이 준비되어 있다.
  - 명사초청 강연 프로그램: 학생 들에게 직업의식과 기업가 정신, 창업마인드를 고취시키기 위해 명사 초청 강연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미래에 대한 확고한 목표와 비전을 제시하고 성공한 사 업가들의 모습을 직접 보면서 자연 스럽게 창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창업교육 프로그램: 창업동아 리 학생을 대상으로 비즈쿨 일반, 비즈쿨 실무, 비즈쿨 리더십 등의 내용으로,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강의 프로그램이다.

  ▲ 창업 아이템 경진대회를 위한 ‘1박 2일 캠프’
  평택 동일공업고등학교 김성광 교사는 “지난 3월 꿈나리 프로그램과 국제자격증반 친구들이 창업 마인드 확산과 자립심을 키우기 위해 충남 임해 수련원에 창업 아이템 경진대회를 위한 1박 2일 캠프를 다녀왔습니다. 레크레이션과 삼성 SDI 선배의 경험담 이야기, 아이들 발표에 대한 피드백 등 다양한 일정이었습니다”라며 환하게 웃는다.
  “아이들이 캠프를 다녀온 후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 뿌듯하고 자랑스럽습니다. 특 히, 이번 캠프에 다녀온 친구들 중 지난 5월에 실시한 ‘Be the CEO’ 대회에서 2명의 친구가 우수상을 수상해 교사로서 뿌듯함이 더 합니다”

  ▲ 학생들에게 기업가 정신과 창업 마인드를 심어주겠다!
  평택 동일공업고등학교 송정호 총괄담당 교사는 “동일공업고등학교는 창업동아리를 통해 학생들에게 직업 적성에 맞는 교육과 미래의 창업 실무 지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 기업가 정신과 창업 마인드를 심어주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첫째, 학생들의 창업 마인드제 고를 위해 다양한 창업동아리를 편성, 운영하고자 합니다. 또한, 둘 째, 학생들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를 직접 제작하고 판매까지 해봄 으로써, 자신들의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제품의 유통과정, 경제에 대한 기초개념 등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하며 셋째, 창업 전반에 대한 기본 소양 능력을 향상시켜 창조경제에 걸맞은 창의인재를 육성하는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하 겠습니다”
  평택 동일공업고등학교 창업동아리는 꿈을 일궈가는 아이들의 이정표이다. 꿈을 향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학생들과 그들을 바른길로 이끌어 주는 선생님들이 있어, 평택 동일공업고등학교 창업동아리의 밝은 미래를 그려본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