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고등학교 전경사진
                            한국관광고등학교 전경사진
현대 사회에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고민이 가장 많은 시기는 청소년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공부에 대한 걱정으로 시작해 자신의 직업, 미래의 삶에 이르기까지 뜬구름을 잡는 듯한 마음으로, 남들과 똑같은 어제와 오늘을 보내는 학생들이 제법 많은 게 현실이다.

그렇다면 자신의 꿈을 향해 열심히 달려 나가는 학생들은 어디 없을까? 평택시에는 관광 전문인이라는 확실한 꿈을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학생들과 함께 하는 학교가 있다. 21세기 관광글로벌 리더의 꿈을 향해 교사와 학생이 하나 되어 꿈을 현실로 만드는 세계적인 관광 전문인의 메카(Mecca), ‘한국관광고등학교’를 찾았다. (편집자 주)

 “관광고등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꿈을 위해 스스로 결정하고 진학한 친구들이기 때문에 꿈에 대한 열정만큼 수업 참여도가 높습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수업 분위기가 좋은 만큼 가르치는 보람을 느낄 수 있어서 뿌듯하며, 아이들과의 소통도 긍정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즐거운 학교 분위기가 만들어집니다” 한국관광고등학교 최하늘 교사의 말이다. 따뜻한 햇살을 따라 봄기운에 물들며 천천히 걷다 보니 한국관광고등학교에 도착했다. 봄볕을 받아 반짝이며 빛나는 교정 안 풍경에 마음이 평온해졌다. 꿈을 향해 질주하는 학생들의 열정만큼이나 빛나던 ‘한국관광고등학교’를 둘러보았다.

▲ 세계적인 관광전문인의 메카(Mecca)...‘한국관광고등학교’

21세기 문화관광의 시대에 발맞춰 글로벌 관광전문인을 양성하는 한국관광고등학교는, 2000년 3월에 개교한 국내 최초의 관광 특성화고등학교이며 평택시 고덕면에 위치하고 있다. 관광산업의 국제화에 따라 외국어 구사능력을 갖추기 위한 외국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전 세계 12개국 19개의 외국 학교들과 자매결연을 맺고 어학연수 및 유학 등 다양한 국제교류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관광특성화고로서 관광산업의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한 관광실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무엇보다 인성교육을 가장 중요시하게 여기며, 2012년 12월 26일 유네스코학교로 공식 지정되었다.

▲ ‘한국관광고등학교’ 학과 소개 및 차별화 된 교육과정

경기도 교육청 지정 특성화고교이자 자율학교(2012-2016)로서, 관광영어통역과․관광일본어통역과․관광중국어통역과 총 3개 학과로 운영되며, 각 학과별 정원은 30명이다. 일반교과가 편성․운영되지만 상대적으로 수업시수가 적은 편이고, 관광영어, 관광일본어, 관광중국어, 관광일반, 관광서비스실무 등의 전문교과가 편성․운영되고 있으며, 전문교과 교육을 통해 ‘관광통역안내사’ 등을 취득해 보다 전문적인 관광 전문인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인성․외국어 활성화․관광전문인 교육’을 지향한다!

-인성교육프로그램
청소년기의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사랑과 봉사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매년 한 가지씩 졸업까지 총 세 가지 서약운동인 금연서약, 순결서약, 사랑의 장기기증서약을 진행하는 ‘Ⅲ-3서약’과 애국심 고취와 나라사랑의 실천으로 태극기에 대한 존경의 표현을 평택시민들과 같이 공유하며 의미를 재고할 기회로 삼일절 등 국경일 전날 진행하는 ‘태극기 사랑의 날 캠페인’이 있다.

-외국어활성화교육프로그램 ‘해외 자매결연학교를 통한 국제교류활동’
현재 총 12개국 17개 대학, 2개 고교와의 자매결연을 맺고, 학교 간 교환방문 및 어학연수를 통해 긴밀한 국제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관광고등학교 학생들은 특별히 일정한 기준을 갖추었을 경우 학교장 추천을 통해 입학이 가능하다

. -외국어활성화교육프로그램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관광스토리텔링대회’
우리나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및 세계 각국의 유네스코 지정 문화유산을 전공 언어로 소개하는 교내 관광스토리텔링대회를 개최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그동안 알지 못했던 다양한 관광 스토리를 개발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관광외국어 인재를 양성한다.

-외국어활성화교육프로그램 ‘평택시·평택항 홍보대사 선발’
지역사회 애향심을 높이고 재학생들의 관광전문성과 외국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011년부터 한국관광고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일본어․ 중국어 부문으로 나누어 스피치를 통한 평택시 홍보대사와 평택항 홍보대사를 선발하고 있다.

-관광전문인교육프로그램
전문 이론에 바탕을 둔 체계적인 훈련과 실무교육을 통해 실제 산업현장에서 서비스 적응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드림투어-비전투어-미션투어’, ‘관광전문자격증 취득반 및 전문동아리 운영’, ‘동행 프로그램-특급호텔 실전면접’ 등이 운영되고 있다.

▲ 졸업 후 진로 및 취업률

 최근 3년 동안의 졸업생 진로현황을 살펴보면 취업 약 37%, 유학 약 15%, 국내대학 진학 약 48% 의 비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관광통역안내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의 취업과 ‘Griffith University’, ‘Beijing University’ 등의 외국 및 한국 내 대학 진학을 통해 전문 관광인의 초석을 마련하고 있다.

▲웃지 못할 샤워실 출입 사건

 한국관광고등학교 박찬석 교사는 “개교 당시 선생님들은 사감선생님 역할도 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함께 씻고 자며 더욱 돈독한 사제지간(師弟之間)이 될 수 있었습니다”라며 빙그시 회상한다. “매년 새로운 아이들이 입학해 기숙사 생활을 할 때면 선생님과 함께 샤워실에서 마주칠 때가 있는데 깜짝 놀라 소리를 지르는 학생은 신입생이고, 함께 웃으며 샤워하는 학생은 2~3학년 학생이기에 학기 초에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고 학년을 구분하곤 했습니다”

▲ ‘한국관광고등학교’ 입학 전형 및 향후 발전계획

한국관광고등학교의 입학 전형은 전국단위 모집으로, 모집 시기는 전기이고 각 학과별 30명씩 총 90명을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1차 전형 교과 및 비교과 성적을 200점 만점으로 3배수를 선발하며, 2차 전형 학업계획서(20점), 면접(100점), 프로젝트과제수행능력(50점), 가산점(30점)을 200점 만점으로 1차 전형과 2차 전형 점수를 합산하여 400점 만점으로 최종 선발한다.

한국관광고등학교 김남희 교장은 “우리 학교는 국내가 아닌 세계를 지향하며, 외국어 교육을 특화한 학교입니다. 우리는 단순 취업률을 올리는 것에 급급해 하지 않고 모든 졸업생들을 전 세계 호텔관광산업의 리더가 될 수 있는 고급 인재로 양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유럽의 스위스 호텔학교는 직접 소유한 5성급 호텔을 교육에 적극 활용해, 학생들은 학교가 따로 있는게 아니라 5성급 호텔에서 생활하고 공부하며 실습합니다. 이처럼 우리 학교도 학교와 실습장소가 따로 없고, 이론과 실무를 한 번에 배우는 교육환경을 갖춘 한국의 스위스 호텔학교를 꿈꾸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고등학교’는 글로벌 리더로서의 관광 전문인을 양성하는 세계적인 관광 전문인의 메카(Mecca)이다. 관광 전문인이라는 꿈을 향해 달려 나가는 학생들의 적성과 능력을 개발해 세계적인 관광전문인을 배출하는 ‘한국관광고등학교’의 선전을 기원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