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략한 본인 소개와 이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임하는 계기와 각오는.

평택시갑의 중심인 송탄에서 초·중·고등학교를 나온 유일한 후보로서 지난 4년 연속 국토위에서 활동하며 교통·부동산 전문가로 인정받았다. 제21대 국회 민주당 유일 외교관 출신으로 외교·안보 전문가로도 활동했다.

제35회 재경직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한 이후 재정경제원, 공정거래위원회 등 경제부처를 거쳐 20여 년간 외교관 생활을 했다. 그래서 경제와 외교·안보 분야에 전문성이 있다고 자부하며 중앙정부에 다양한 인맥도 갖추고 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구 획정이 지연되어 당내 경선 일정이 늦어졌고, 지난 13일 최종 승리해 더불어민주당 평택시갑 후보로 최종 인준됐으며, 진보당 신미정 예비후보와의 단일화 여론조사에서도 승리해 평택시갑에서 민주·진보 단일후보로도 확정됐다.

●  평택시갑은 현역 국회의원들의 대결이 성사돼 다른 선거구보다 지역민들의 관심도가 훨씬 높다. 평택시갑 지역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평택에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고덕국제신도시, 카이스트 평택캠퍼스, 브레인시티, 수소 도시 조성, 평택지제역 복합환승센터 등의 개발사업으로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사업의 혜택을 특정 구역이 아닌 전 지역이 함께 공유하고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북부권에 이러한 발전을 저해하는 문제가 송탄의 고도제한이다. K-55 군 공항 인근의 구도심권인 고도제한구역은 이러한 흐름에서 소외되면서 불균형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신원식 국방부 장관을 만나 평택시의 ‘군공항 비행안전영향 검토 및 원도심 활성화 방안 수립 용역’ 내용과 주민 피해를 설명하고, 국방부 차원에서 적극 협력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비행 안전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가능한 지역만이라도 고도제한을 완화해 나가는 것이 주요 골자다. 앞으로도 고도제한 완화를 촉구하는 타 지역과 협력해서 우리 군과 미군측의 전향적인 협조를 얻어나가겠다. 정부의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산업단지 조성 발표로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여부도 최근 주요 쟁점으로 부상했다. 그러나 평택시민에 대한 상수도 공급 차질은 물론 진위천 및 평택호의 수질이 오염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원칙적으로 시민의 동의 없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또는 축소 등 조정을 반대한다. 다만, 평택시가 반도체 국가산단이라는 국책사업의 차질이라는 부담을 계속 지고 있을 수만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상수원보호구역 조정 문제에 대해 평택시민을 설득할 수 있는 명분과 분위기 조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점 때문에 평택시와 의원실은 국토부 및 환경부, 농식품부 등 관련 기관에 수자원 및 용수 안심 대책, 지역 개발 대책 등 필요한 협조 사항들을 전달했고 현재 검토와 협의가 진행 중이다.

●  시민들이 호소하는 북부지역 교통 불편 문제는 무엇이며, 해결방안을 제시한다면.

평택은 과거 송탄시, 평택시, 평택군이 합쳐져 하나의 평택시가 되었다. 현재의 평택시 경우 2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하나의 평택보다는 크게 송탄 시가지와 그 주변인 북부권, 그리고 평택 시가지와 그 주변인 남부권, 그리고  안중읍과 평택항을 중심으로한 서부권으로 구분되어 발전해와서 하나의 평택이 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더해서 고덕국제신도시 개발로 4개의 권역으로 나뉘어 발전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평택의 북부가 서부, 남부와 서로 유기적으로 발전되기 위해서는 교통의 원할한 흐름이 필요하다. 또한, 평택 각지에서 이뤄지는 개발 사업에서 파생되는 변화를 북부권 발전의 동력으로 활용하고 쾌적한 주민 생활 환경을 조성하려면 교통망 확충이 가장 시급하다. 그래서 지난 21대 국회에서 4년간 국토위원으로 활동하며 GTX-A·C 노선의 평택 연장을 적극 추진해 최근 계획을 확정지었고, 서울 강남과 송탄, 평택을 잇는 광역버스 노선도 새로 놓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구도심인 송탄관광특구와 신도심인 고덕국제신도시를 잇는 지하차도도 곧 본 궤도에 오를 예정이고, 경부고속도로 남사진위IC 서울방향 신설도 추진 중에 있다.

●  후보 시절 내건 공약을 다 지키려고 노력하겠지만, 전부를 이루기엔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만약 당선된다면, 이것만큼은 꼭 이루겠다는 공약이 있는가.

제21대 국회에서 4년간 국토위원으로 활동하며 부동산 제도 정비에 심혈을 걸었다. 그 중 복잡하고 어려운 부동산 3종 지역규제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투기 지역)를 알기 쉽게 제도를 간소화하고 지정 효과를 실효성 있게 위계화하는 등 제도 정비를 추진했고, 관련 법인 주택법, 소득세법, 지방세법, 도시정비법 개정안도 발의했다. 다만, 관계 부처 간 협의가 지연돼 제21대 국회 임기 안에 개정안 통과가 불투명하게 됐지만, 제22대 국회에서는 해당 개정안을 조속히 입법하고 관계 부처와도 긴밀히 논의해 빠른 시일 내 규제 개선을 마무리 짓고 싶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