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철 교수
박기철 교수

아편을 판매하던 영국 상인들은 린쩌쉬의 정책으로 아편을 몰수당하자 광저우를 떠나 마카오로 가는 길에 홍콩에 수일간 머물렀다. 그런데 이 기간에 영국인이 청나라 농민 임유희를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린쩌쉬는 범죄인을 인도할 것을 요구하였으나 엘리어트가 이를 거절하자 청나라와 영국간의 긴장이 고조되었다. 

엘리어트는 홍콩을 떠나 마카오에 거주하고자 하였으나 청과 포르투갈의 반대로 부득이하게 해상에 머무를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엘리어트는 이러한 상황을 영국 정부에 알리고

박종우 교수
박종우 교수

청국의 부당함을 호소하였다. 영국과 중국 두 나라의 갈등 문제는 영국 의회에서 다루어졌다. 

영국의 다수 의원들 중 무역과 상업에 이해관계가 있는 의원들은 아편 무역이 영국 경제에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들은 아편 무역을 통해 발생하는 큰 이익을 강조하며 무역의 지속을 지지했다. 

이들과 달리 일부 의원들은 아편 무역의 도덕적, 윤리적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아편이 중국 사회에 미치는 해악을 지적하며 무역 중단을 주장했다.

영국 의회에서는 청국에 군대를 파병하기 위해 군사비를 지출하는 것에 대해 찬반 투표를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찬성한 의원이 271명, 반대한 의원이 262명으로 불과 9표 차이로 통과되었다. 

결국 영국 정부는 청국 정부의 아편 무역 금지와 아편 몰수 과정에서 발생한 일련의 갈등을 국가적 모욕과 경제적 손실로 간주하고 군사적 대응을 결정했다.

비록 영국 사회의 언론과 공공의 여론도 아편 무역의 부정적 영향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높였으나, 영국 정부는 당시 무역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아편 무역을 허가하고 중국에 대한 군사적 행동을 취하는 정책으로 결정되었으며 이는 제1차 아편전쟁의 발발로 이어졌다.

아편전쟁 당시 영국과 청국과의 군사적 화력 차이는 상당했다. 해군력에서 영국 해군은 당시 세계 최강이었다. 그들은 증기 추진의 철갑선과 현대적인 대포를 보유했으며, 이는 매우 빠르고 정확한 사격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청국의 해군은 전통적인 범선에 의존했으며, 대포와 무기 기술도 상대적으로 매우 낙후되어 있었다.

군사 기술에서도 영국은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선진적인 군사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들의 무기와 장비는 현대화되고 효율적이었으며, 특히 영국의 총기류는 청국의 전통적인 무기보다 월등히 우월했다.

군사적 전술과 훈련에서도 영국군은 체계적인 훈련을 받았고 현대적인 전술을 사용했다. 이에 비해, 청국군은 대체로 전통적인 전투 방식을 고수했으며, 병사들의 훈련 수준도 일정하지 않았다. 

군사의 조직과 지휘 체계에서도 영국은 효율적인 군사 조직과 지휘 체계를 갖추고 있었지만, 청국은 지방 군대와 중앙 정부 군대 간의 조직적 연계가 약했으며, 지휘 체계도 비효율적이었다.

이러한 화력과 기술, 조직의 차이는 아편전쟁에서 영국의 압도적 우위를 가져다주었고, 결과적으로 청국의 패배로 이어졌으며, 그 결과 아시아 최초의 불평등조약인 ‘난징조약(南京條約)’이 체결되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