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시기가 임박했다.

일본은 오염수를 바다로 흘려보내기 위한 해저터널 등 설비공사를 완료했으며,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28일부터 설비를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검사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에 대한민국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일일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브리핑의 주요 내용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됐을 경우,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 수산물 방사능 검사 기준 강화 및 일본 정부가 제시한 해역 모니터링 계획 등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 적지 않은 국민들은 일본이 계획한 대로 오염수를 처리하고 방류를 할 것인지 또는 상황을 은폐하지는 않을지 불안해 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치권에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를 둘러싸고 연일 정쟁을 이어가고 장외 여론전에만 집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며, 정부가 오염수에 대한 위험 인식이 없고 오염수 방류를 방관하고 있다며 비판하고 있다. 또한, 여당은 오염수에 대한 야당의 공세를 괴담으로 치부하며, 오염수의 안정성만을 강조하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는 분명 민감한 사안이며, 방류 문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이 명확하게 대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은 분명 서로 공통된 의견을 가지고 있다. 그건 바로 ‘국민의 안전’이다.

찬성 측은 전문가의 판단에 의거해 오염수가 ‘국민 안전’에 문제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반대 측은 오염수 방류를 통해 방사능이 체내에 쌓여 건강의 문제가 되며, ‘국민의 안전’에 위협이 된다고 주장한다.

결국, 서로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있는 것이다.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둔다면,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억측과 짐작은 지양해야 하며,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가지고 국민들의 불안감을 조장하는 행위도 중단돼야 한다.

한국원자력학회는 “정치적 목적이나 개인적 영향력 과시를 위해 과학적 사실을 공개적으로 왜곡하면서 과도한 공포를 조장하는 것은 우리 수산업계와 관련 요식업계의 피해를 스스로 가중시키는 자해행위가 될 것”이라며 주장한다. 이처럼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의 경우, 정확하고 객관적이며, 다양한 정보와 전문가들의 의견만을 제공해야 한다.

찬성 측이든 반대 측이든 간에 과학적 근거 없이 국민들의 불안을 가중시키면 안 되며, 설득력 있는 의견과 대책을 강구해 제시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