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난방비 지원금을 두고 여·야 간의 대립이 계속되는 가운데, 안성시가 200억 원 규모의 재난지원금을 포함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다. 해당 추경안은 22일 제211회 안성시의회 임시회를 통해 심의 받을 예정이다.

안성시에 따르면, 이번 추경안의 주요 편성내역은 전 시민 1인 당 10만 원씩 지급되는 재난지원금 201억 원을 포함해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5억 원 ▲어린이집 재난지원금 0.8억 원 ▲가금농가 재난지원금 1.5억 원 ▲시설원예 농가·법인 재난지원금 3.3억 원 등이다.

재난지원금은 지역화폐 형태로 소득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모든 시민’이란 2022년 12월 1일 기준으로 안성시민이며, 신청일까지 주민등록이 돼있는 시민과 외국인을 뜻한다.

다만, 이번 재난지원금을 두고 안성시의회 여야 간 대립이 격했던 상황 속에서 시가 여당의 손을 들어준 형태가 된 만큼, 추경 결과와 상관없이 야당과 집행부와의 갈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국민의힘 소속 안성시의원들은 지난 15일, 난방비 추경예산을 1인당 5만 원 지원 가능한 118억 원으로 편성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이미 안성시의회 양당이 집행부가 있는 자리에서 1인당 10만 원 또는 가구당 20만 원 규모의 재난지원금을 지원하기로 구두합의를 했음에도 국힘이 일방적으로 1인당 5만 원 안을 기정사실화했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1인당 10만 원이면 4인 가구 기준으로 40만 원에 달하는데, 이번 난방비 인상금액을 넘어설 수도 있는 비현실적인 금액”이라 주장하며, “민주당 시의원들의 주장은 뒷북 포퓰리즘”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