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취약계층의 건강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안성시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은 고혈압, 당뇨, 비만 등 만성질환 위험이 있거나 질환자이면서 흡연, 잦은 음주, 식생활 문제, 신체활동 부족 등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방문간호사가 주기적으로 가정 방문해 만성질환 예방 건강관리를 해주는 사업이다. 

사업의 우선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노인 중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 계층, 독거노인 등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이면서 장기요양 등급을 받지 못한 시민이다.

안성시는 현재 6명의 방문간호사가 1,200여 명의 대상자를 방문건강관리하고 있고, 지난해 12월 대상자에게 1:1 전화 면접을 통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94.4%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또한, 안성시보건소는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간호인력과 협업해 방문건강관리가 필요한 대상자를 찾아서 보건소 방문간호사에게 연계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상자들이 병원 진료가 필요한 경우 안성병원 등 지역의 의료자원과도 연계해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 취약계층이 사각지대에 놓여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상자를 발굴해 각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