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지난 6일, 안성맞춤아트홀 대공연장에서 ‘2022 안성시 상생축산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축산인을 대상으로한 한마당 행사는 ‘2010년 안성축산인 한마당축제’ 이후 무려 12년 만에 개최된 행사로, 이날 행사에는 김보라 안성시장을 비롯해 김학용 국회의원, 경기도의원, 농축협 조합장, 축산단체장 등 축산인 약 1,000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상생축산인상 시상 ▲냄새 없는 아름다운 농장 영상 상영(농식품부 인증 깨끗한 축산농장 28개소) ▲상생축산 퍼포먼스 및 결의대회 ▲한마음 콘서트 순으로 진행됐으며, 부대행사로 ‘냄새없는 아름다운 농장 사진전’과 ‘안성축산물 홍보 판매’가 진행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상생축산인 12명(대가축, 중가축, 소가축, 최고령, 최연소, 방역 부문)에게 상생축산인상이 수여됐으며, 정광진 안성축협조합장이 축산인들 대표로 김보라 안성시장에게 2,000여 축산인의 감사의 마음을 담아 감사패를 전달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이제는 축산인들이 시민과 함께 공존하면서 상생할 수 있도록 농가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며, 기후위기와 사료가격 급등 등으로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대한민국 먹거리를 책임진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대한민국 축산업을 선도하는 주체로 거듭나주시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한편, 안성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안성맞춤형 냄새저감 스마트 무창축사 표준모델’을 개발하는 등 이례적으로 예산을 대폭 확대하여 냄새저감 상생방안을 집중 추진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3년 연속 농식품부 축산악취 개선사업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가축분뇨 처리 및 축산냄새 개선에 필요한 시설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