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농업기술센터에 대한 감사관실의 명확한 입장이 나왔다. 늘 그랬듯이 ‘징계 없음’이다. 이정도면 평택시가 ‘제 식구 감싸기’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간 본지에서 지적했던 농업기술센터의 문제점과 위법행위에 대한 조사 결과치고는 참으로 싱거운 결론이 아닐 수 없다.

물론 감사관 차원에서 아무 조치도 없었던 것은 아니다.

공무원에 대한 징계는 없어도 잘못에 대한 ‘시정조치’는 내려졌다. 단, 이 역시 강제성이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관실은 사실상 시정 요구만 할 뿐 해당 요구를 따를지 말지는 농업기술센터 내 관련 부서에게 권한이 있는 것이다. 만일 관련 부서에서 시정요구를 따르지 않으면 결국 농업기술센터의 잘못은 어떠한 문책 없이 유야무야 넘어가게 된다. 

이는 사실상 방관에 가까운 것인데, 공무원들의 위법행위에 대해 조사해야 할 감사관이 이토록 소극적인 대응을 한 것에 대해 혹시라도 ‘윗선의 압박’ 같은 또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닌지 궁금해질 지경이다. 

실제로 농업기술센터는 과거 정 시장의 모교인 S대학교 학보와 동창회보에 슈퍼오닝 홍보비를 집행하는 등 미심쩍은 행위를 한 전적이 있다. 

게다가 당시 정 시장의 모교에 홍보비를 집행해준 모 과장이 이후 주무부서인 농업정책과장으로 영전하자 ‘보은 인사’ 아니냐는 의혹이 일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 본지가 어렵게 취재해 보도한 내용마저 평택시가 자발적으로 감싸주니 의혹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시장은 공무원들의 업무를 관리·감독해야 할 위치에 있다. 자리가 자리인 만큼 때로는 잘못한 공무원에 대한 적절한 처벌이 필요하다. 

평택시장이라는 자리는 공무원들을 위한 자리가 아니라, 평택시민들을 위한 자리이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처럼 괜한(?) 오해를 받게 될 지도 모르는 일이다.

오비이락(烏飛梨落,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이라는 사자성어처럼, 지금 과도하게 농업기술센터를 감싸는 평택시의 모습이 그저 우연인지, 아니면 누군가 의도한 것인지, 평택시민들이 두 눈 뜨고 지켜본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