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성 동부지역은 초고령화 사회, 청년인구 높여야 

 - 제199회 안성시의회 임시회 자유발언 통한 제언

안성시의회 안정열 의원이 지난달 28일 제199회 안성시의회 임시회 자유발언을 통해 ‘안성 동부권 인구 유입 방안’에 대해 제안했다.

안정열 의원이 제시한 한국고용정보원 자료에 따르면, 안성시는 이미 2018년 노령화와 청년인구 감소로 인한 저출산 등으로 지방소멸 주의 단계에 진입했다. 

특히, 안성시 동부권역은 지속적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어 2020년 기준 안성1동과 동부지역 6개면은 이미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안정열 의원은 “동부지역은 안성시 전체의 지방소멸 진행 속도보다도 한층 더 빠르게 지방소멸 위험지역으로 진입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동부지역의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안성시 전체적으로도 지방소멸이라는 커다란 위험에 직면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안 의원은 “2018 경기도사회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경기도민은 저출산의 주요원인으로 ▲자녀양육 부담 ▲일·가족 양립 여건과 환경 미흡 ▲직장 불안정 또는 일자리 부족 순으로 응답했다고 한다”며, “안성 동부지역은 이 세가지 요건이 모두 열악한 상황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안성시 차원에서의 교육환경 개선방안 마련 ▲문화·예술·생활체육 등 공간확보를 통한 농촌지역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 ▲용인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와 연계한 지역 내 일자리 발굴 및 보개면 동신 일반산업단지의 개발을 통한 일자리 마련 ▲일죽면 및 죽산면 아파트 건설사업 조기 착공을 통한 거주여건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안정열 의원은 “인구감소의 주요원인인 저출산·고령화·청년인구 이탈 문제는 특정 분야의 지원이나 정책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복합적인 사항인 만큼 경제, 문화, 도시 기능의 균형적 발전 등을 통한 유기적 문제 해결 노력이 필요하다”며, “청년들이 지역 내에서 경제적 자립을 이루고 생활할 수 있는 비전과 정책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성시의회는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제199회 임시회를 개최하고 ▲지방자치법 및 지방자치법 시행령 전부개정에 따른 인용 조문일괄 정비를 위한 안성시 의안의 비용추계에 관한 조례 등 6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안성시 공무원직장협의회 설립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 개정조례안 ▲안성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1건을 의결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