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지난 12일 안성시청에서 김보라 시장과 관련부서 및 기관 담당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성시 호수관광 종합 발전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과업의 추진경위 및 중간보고 검토 사항 ▲안성의 호수는 어떤 관광자원이며, 왜 개발해야 하는지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지 재조명 ▲지난 중간보고회를 통해 수렴한 관련부서(기관) 담당자, 지역주민, 전문가 등의 의견들을 반영한 핵심호수 및 연계호수의 세부 사업계획 ▲관광진흥사업 ▲사업추진 및 재원조달 등 사업화 계획 ▲참석자 의견 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보고 내용 중 관광진흥사업에는 ▲주변으로 연계관광을 유도하는 관광안내체계 개선방안 ▲단기간 파급력과 이슈화를 도모할 수 있는 지역맞춤형 홍보방안 ▲관광사업의 전문성과 추진력을 제고하는 관광전담 핵심조직 구성(안) ▲지속적인 사업 참여와 자생력 강화를 위한 지역주민 교육 및 컨설팅 ▲기존자원과 호수자원을 연계한 관광코스 개발에 대한 배경과 필요성, 관련 세부사업 등 안성시만의 차별화된 관광사업 방향을 제시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앞으로도 실천에 따른 과제가 남아있지만 지난 10개월 동안 지역주민들과 함께 용역을 추진해 온 과정 자체만으로도 한 걸음 나아갔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사업을 추진할 실무담당자에게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주시길 바라며 참석한 읍면동장분들께서는 함께 참석하지 못한 지역주민들께 전달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용역보고를 마친 ㈜플랜이슈 김진성 대표는 “안성시 호수관광개발사업은 안성시만 열심히 해서 되는 사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인삼각 경기처럼 지역주민과 관련기관 등이 협력하여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며 “함께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실천함으로써 상생하는 사업이 되면 좋겠다. 용역이 완료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심갖고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성시는 최종보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호수관광 종합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TF팀 구성 및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등 안성시 호수관광 벨트화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