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비지정문화재의 관리 체계 신설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비지정문화재의 경우 법적·제도적 관리 의무가 없기 때문에 철거되거나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내 위치한 문화재의 경우 지정·비지정 유무와 관계없이 후손들에게 지역 고유의 문화와 역사를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최근 평택시 문화재 관리에 대한 지적이 늘고 있다. 지정문화재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가하면 지역 비지정문화재가 타 지자체로 이전되거나 철거되는 경우가 생겼기 때문이다.

현재 평택시는 국가 지정문화재 4개와 경기도 지정문화재 22개, 평택시 지정문화재 8개가 자리하고 있으며, 평택시에서 파악한 비지정문화재의 수는 33개로 확인됐다. 

실제로 많은 시민들은 평택시사 편찬위원회에서 제작한 ‘평택시 史’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 내 문화재를 확인하고 있다. 해당 홈페이지 내 비지정문화재 통계 현황은 평택시·경기도박물관에서 1999년에 발간한 보고서를 참고해 기록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보고서가 20년도 더 지난 만큼,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정확한 조사를 진행하여 수정되어야 한다.

현재 국가·도 지정문화재의 경우엔 법과 제도적으로 관리체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향토문화재의 경우에도 평택시 자체 조례에서 관리의 방법과 점검의 횟수 등이 상세히 규정돼 있다.

이에 반해 평택지역 내 비지정문화재의 경우 개인이 소유하고 있거나 역사적 가치가 높음에도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았거나 역사적 보존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한 문화재가 무수히 많을뿐더러 시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비지정문화재의 수도 적지 않다. 

평택시는 관리의무가 없다는 이유로 역사적 가치가 있는 문화재들을 방치해선 안 될 것이며, 타 시·군에서 비지정문화재에 대한 전수조사 및 대책 등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핑계는 잠시 접어둬야 한다. 

앞으로는 우리 지역 고유의 문화재를 파악하기 위한 대대적인 전수조사와 더불어 현재 파악한 비지정문화재 중 역사적 보존가치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향토문화재로 지정하여 후세를 위해 보존·관리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