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창치 않다. 하락세를 보이던 확진자 추세가 500명대를 넘나들면서 ‘4차 유행’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질병관리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5일 확진자 수는 국내 460명, 해외 18명으로 총 478명의 국내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 또한, 지난 1주일간 평균 확진자 수는 500명을 넘어섰다.

지난 4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지난 1년 경험을 돌이켜보면 현재 상황은 ‘대유행’이 시작되기 전과 유사하다”며 상황의 심각성을 밝혔다. 물론 확진자 수는 언제라도 오르내릴 수 있다. 하지만 감염 추이를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확진자의 증가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수개월 동안 지속된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줄지 않거나 오히려 늘고 있다. 

또한 3월까지만 해도 하루 확진자의 70%이상이 수도권에서 발생했으나 4월부터는 수도권에서의 발생 비율은 낮아지며 오히려 비수도권 지역에서의 발생 비율은 늘어나고 있다.

4차 유행을 막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어 전 국민 면역체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로써는 백신 접종을 기다리다가 오히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인한 피해가 커질 가능성이 크다. 

만약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코로나19 재유행이 겹치게 된다면 국내 의료체계가 붕괴될 수도 있다. 

확산을 줄이기 위해서 정부는 지난해부터 발생된 집단감염 업종 및 각 시설별 유형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거리두기를 조정하여 신속히 시행시켜야 한다. 

이와 더불어 각 지자체에서도 방역 수칙 위반에 대한 엄격한 단속을 시행하면서 위반한 사람에 한해 엄중처벌을 함으로써 적극적인 방역 수칙 준수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