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주도로 ‘3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이 추진되는 가운데, 지난 11일 김보라 안성시장이 이에 대한 ‘지지 성명서’를 발표하며 이 도지사의 ‘공공기관 이전 정책’에 힘을 실었다.

이번 공공기관 이전이 경기 북·동부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안성시 또한 공공기관 유치에 전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김보라 시장은 성명서를 통해 “안성시는 경기도의 3차 공공기관 이전 정책을 적극 환영하며, 특별한 희생에는 합당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정 경기’ 철학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의 이번 조치는 도내 과밀지역의 혼잡을 억제하고 낙후지역의 발전을 견인하여, 경기도의 균형개발을 도모하는 현실적으로 효율적인 정책이 될 것”이라 평했다.

김 시장은 “안성시는 1979년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유천취수장으로 인해 개발을 제한받아 왔고, 1982년 수도권정비계획법 제정 이후로는 성장관리권역과 자연보전권역으로 분류되어 40여년 동안 과도한 고통을 감내하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철도가 없는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성시는 국가를 위해, 타 지역을 위해 40여년 간 특별한 희생을 치르고 있는 지역으로 이에 상응하는 합당한 보상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며, “지난 1,2차 공공기관 이전에는 안성시가 선정되지 못했으나 3차 이전에서는 반드시 안성시가 포함되기를 19만 안성시민과 함께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달 17일 경기 북·동부의 균형발전을 위해 ▲경기연구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 7개 기관의 이전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경기 북·동부의 17개 시·군을 대상으로 기관별 공모를 추진하고 4월 심사를 거쳐 5월 이전 선정 대상 시·군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