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지난 3일 정부와 국회 등을 대상으로 호소문을 발표했다.

비대위는 호소문을 통해 “저희 협력사 10만 여명의 직원과 20만 여명의 가족들은 연쇄부도 및 고용위기와 함께 생계에 대한 불안으로 큰 어려움을 맞고 있다”며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들은 “지난 1월 29일 쌍용자동차는 계획된 자재대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300여 전 협력사에 ‘사전계획 회생절차(P-Plan)를 진행 하겠다고 통보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이로 인해 대부분의 협력사들이 자금난 등으로 부품을 공급할 수 없어 지난 금요일(1월 26일)부터 쌍용자동차의 전 공장은 멈춰서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약 4개월 분의 납품대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저희 300여 중소 협력사들은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으며, 협력사들의 줄도산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정부와 금융기관의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모든 협력사들이 쌍용자동차의 정상화에 대한 희망을 갖고 부품을 계속 공급할 수 있도록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마지막 희망... 

쌍용자동차 P플랜,

제대로 이뤄질까

 쌍용자동차 또한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P플랜을 통해 조기에 경영정상화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12월 21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개시를 신청함과 동시에 자율구조조정 프로그램인 회생절차개시 보류(ARS 프로그램)을 신청하면서 오는 28일까지 회생절차가 보류된 상황이다.

당초 쌍용자동차는 이 기간 대주주 마힌드라 및 신규 투자자와의 조속한 협상을 통해 채권자들과의 이해관계 조정에 합의함으로써 법원에 회생절차 신청을 취하할 계획이었으나 마힌드라 이탈 등으로 인해 협상이 결렬됐다.

이에 쌍용자동차는 지난달 29일 협력사 등에 P플랜에 대한 계획을 밝히고 이를 통해 경영정상화를 이루겠다고 설명했다.

P플랜이란 Pre-Packaged Plan의 약자로, 2016년 개정된 「채무자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을 통해 도입됐으며, 채권자 과반 이상의 동의를 얻어 회생절차 개시 전에 사전회생계획안을 작성해 법원에 제출함으로써 회생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는 제도를 뜻한다.

그러나 쌍용자동차의 P플랜 추진도 현재 큰 난관에 부딪혔다.

P플랜 추진을 위해서는 잠재적 투자자인 HAAH오토모티브와의 투자 협상이 필수적이지만, 정작 HAAH오토모티브가 협상에 소극적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산은 등 여타 채권단 또한 P플랜 수용을 거부할 가능성이 높아져 결국 쌍용자동차가 법정관리를 받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진다.

우선 쌍용자동차는 지속적으로 마힌드라 및 잠재적 투자자와 P플랜 관련 절차에 대해 협의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 밝힌 상황이다.

쌍용자동차 관계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쌍용자동차 문제로 협력사와 금융기관 등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 매우 송구스럽다”며, “그동안 이어온 상생의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당면한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 관련 이해관계자와의 협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