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포승(BIX)지구 개발사업’이 준공 완료돼 조성원가 확정에 들어간다. 2015년 착공 이후 5년만이다.

‘평택 포승(BIX)지구 개발사업’은 평택시 포승읍 일원 206만6천㎡(약 62만평) 규모의 산업·물류·주택단지용 부지 조성 사업으로, 경기도도시공사와 평택도시공사가 개발사업시행자로 참여했으며 사업비 7.702억 원이 투입됐다.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제청)은 지난달 31일 평택 포승지구에 대한 준공인가를 했으며, 오는 7일 경기도보를 통해 준공인가를 고시한다고 밝혔다.

준공 완료된 포승지구는 이달부터 경기도도시공사 및 평택도시공사에서 평택시로 관리권 등이 인수인계 될 예정이다.

경제청은 포승지구에 자동차부품, 전기·전자·기계·화학·기타 운송장비, 물류 등 업종 관련 기업의 입주가 가능한 만큼, 향후 평택을 대표하는 친환경 미래 자동차산업 클러스터의 거점이 될 것이라 보고 있다.  

평택시 관계자는 “일반 산업단지는 조성이 완료되면 시로 이관되지만, 포승(BIX)지구는 전반적인 분양, 인·허가권 등을 경제청이 계속 관리한다”며, “시는 포승(BIX)지구 내 기반 시설을 인수하여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며, 현재 각 부서별 협의와 현장검사를 완료한 상황”이라고 답했다. 

경기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평택 포승지구는 친환경 미래 자동차 클러스터의 거점으로 앵커기업인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전기차 관련 벤더기업 유치에 힘쓰고 있다”며, “현재 83.5%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는 물류시설용지는 이케아 등 선진 물류기업을 유치해 동북아물류 거점을 마련하는 등 4차 산업의 혁신 생태계 구축의 중심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은 포승지구 준공 이후 조성원가 확정에 들어갔다. 현재 추정되는 조성원가는 분양가(3.3㎡ 당 167만 원)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 포승지구에 대한 투자유치가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