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 관련 갈등 해소를 위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상생협의체(이하 상생협의체)’ 제3차 회의가 지난 10일 용인시청에서 개최됐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10월 안성시·용인시·SK건설 등과 함께 상생협의체를 출범하고, 지난달 20일 제2차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 3차 회의에는 이용철 경기도 행정1부지사, 정규수 용인시 제2부시장, 이춘구 안성시 부시장, 박용근 SK하이닉스 부사장, 이동걸 SK건설 그룹장, 안성시 주민대표 3인 등이 참석했다. 
 
경기도 등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는 기존에 논의되던 ▲산업 방류수 수질 개선 ▲안성 산업단지 조성과 우량 기업입주 ▲안성 고삼호수 수변개발 사업 ▲안성지역 상생협력사업 지원 ▲안성지역 생산 농산물 안정적 판로 확보 ▲한천 및 안성천 하천 정비 ▲안성시 북부 도로망 확충 등 7개 의제에 대해 분야별 실무협의회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에 대해 의논했다.
 
또한 추가로 ▲안성산업단지 물량배정 ▲SK산업단지 개발 참여 ▲용인 평온의 숲 이용료 감면 ▲방류수 농도기준 강화 ▲수질오염 영향조사 ▲고삼저수지 적정수온 유지 방안 ▲전력 관련 환경영향평가 재평가 등에 대한 논의도 다뤄졌다.
 
상생협의체 위원장인 이용철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앞으로도 경기도는 상생협의체 실무협의회 회의에서 7개 의제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를 통해 상생협약 체결이 맺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용인시, 안성시, SK하이닉스, SK건설에서도 많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안성시는 지난달 10일 한강유역환경청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관련 환경영향평가에서 ‘조건부 동의’를 한 것에 강한 유감을 표했으며, 이에 대한 재평가 실시를 요청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