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부터 31일까지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서 핼러윈 축제가 열렸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달 28일부터 31일까지 총 3일간 서울시 소재 클럽과 감성주점 등 유흥시설 총 153개소에 2명의 책임관리 공무원을 배치하여,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 관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부 시민들은 해당 업소 실내에 한해서 관리하는 것보다 축제 기간 동안 일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격상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니냐며, 정부가 시행한 대책에 대해 반문하고 있다.
 
실제로 핼러윈 기간 서울시 소재 클럽 및 감성주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은 ‘축제’로 인해 코로나19 확산이 될까 노심초사하며, 자발적으로 영업을 중지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다수 전문가와 시민들은 정부에서 ‘명절’에도 제한과 자제를 권고했던 만큼, ‘축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부에서 유동인구가 몰리는 축제 기간 동안 일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격상하거나, 오프라인 축제가 아닌, 비대면 방식의 축제 프로그램 등을 제작하여, 시민들의 오프라인 축제 참석을 분산시켜야 할 것이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으로 축제 등을 제한하는 것과 동시에, 코로나블루를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한 대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며, 시민들 또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보여주었으면 할 따름이다.
 
한편, 정부는 새로운 방역 대책의 일환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5단계로 세분화하여 적용한다고 밝혔지만, 기존 3단계 운영체계보다는 다소 약해진 제재로 보여, 이번 체계개편이 확산을 막을 대책으로써 큰 실효를 거두기엔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정부에서 더욱 선제적인 논의를 통한 방책을 마련하여, 핼러윈을 계기로 코로나19가 재확산 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