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에서 국가사업의 일환으로 ‘독감 예방접종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독감 예방접종 후, 사망하는 사고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으며, 지난 26일 기준, 사망자 수는 전국적으로 6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령대를 나누어 보면 ▲80대 이상 26명 ▲70대 26명 ▲60대 2명 ▲60대 미만 5명으로 60세 이상 사망자가 전체 59명 중 91.53%(54명)으로 조사됐다.
 
지난 25일 중앙대책안전본부 언론브리핑에서 한 관계자는 “해당 백신과 사망과의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형성되지 않았으며, 부작용보다는 접종의 이익이 훨씬 크기에, 해당 사업에 대한 중단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사망 원인도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목숨을 걸고 접종할 바엔 독감에 걸리는 것이 더 안전한 것 아니냐며, 정부의 입장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실제로 일부 전문가들은 명확한 원인 등이 파악될 때까지 사업을 일시중단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 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정부에서 백신접종과 사망 간 직접적인 원인이 나오기 전까지 예방접종을 일시중단하거나 혹은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한 다른 방책을 조속히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에서는 사망자들의 부검을 통해 기저질환 및 질식으로 인한 사망이라고 발표하고 있지만, 이 마저도 시민들이 납득할 만한 어떠한 지병으로 인한 것인지 등에 관한 근거는 공개되지 않고 있어, 해당 발표도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한 직접적인 대책으로는 부족해 보인다.
 
위와 같은 문제점이 해결되려면, 정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해당 사업을 일시중단하거나 철저한 조사를 거쳐 도출된 결과를 시민들에게 밝혀야 한다. 또한 접종 예약제를 의무화하여, 의원 및 보건소에서 기다림으로 인한 피로가 쌓이지 않게 보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현재 시민들이 느끼고 있는 불안을 가벼이 해서는 안 된다. 코로나19로 인한 인포데믹의 부작용을 느끼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하여, 작은 불안일지라도 확실하게 해소시켜줘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