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가 발표한 ‘제2금융권 활성화 정책’(본지 10월 14일자 6면 보도)과 관련해, 신용협동조합(이하 신협)에만 특혜를 몰아준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제2금융권 지원’이라는 명목과는 달리 지원 대상은 신협에 한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7일 평택시는 ‘제2금융권 활성화 정책 및 추진방향’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진행했다.
 
시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올해 3월 19일 평택시 산하 재단 및 신협 관계자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금융권 지원과 관련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당 간담회 이후 평택국제교류재단, 청소년재단, 복지재단 등 3개 재단이 총 2억8천1백만 원의 유휴자금을 신협 3개소에 정기 예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시 자체는 NH농협은행 평택시지부를 시금고로 지정하고 있으며, 시의 모든 자금은 시 금고에서 운용되기 때문에 제2금융권에 예치할 수 없지만, 시 산하 재단은 내부규정 및 이사회 의결 하에 금융기관 변경이 가능하다.
 
그러나 간담회 당시 단위농협 및 새마을금고 등 타 금융권은 초청 받지 못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되고 있다.
 
실제로 간담회 참석 공문을 받은 것은 평택·성동·은실·안중제일신협 4개소뿐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사)평택시민재단 등 일부 시민단체가 ‘신협에 대한 특혜’라는 비판을 제기하며, ‘시가 언론브리핑을 통해 사실을 왜곡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성명서를 통해 “평택시의 지원정책이 타당성과 공정성, 형평성 등을 가지려면 처음부터 지역금융권 지원방안 추진을 공개적으로 논의했어야 한다”며, “또한 시는 (언론브리핑을 통해) 3월 19일 열린 간담회에 산하기관과 신협 관계자만 참석하고 농협과 새마을금고는 불참했다고 발표했는데, 새마을금고나 농협에게 간담회 참석을 요청하지도 않았으면서 불참한 것처럼 표현해 시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제2금융권 지원 간담회를 개최했던 만큼 지속적으로 제2금융권과 교류를 해왔는데, 그 중 신협이 제일 적극적이었다”며, “평택시 산하 재단의 유휴자금이 한정된 만큼, 1차 지원대상으로 신협을 선택한 것일 뿐, 농협과 새마을금고를 배제하려는 의도는 없었으며 향후 2차, 3차를 통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과 새마을금고가 불참했다고 말한 것은 확실히 오해의 소지가 있는 표현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지난 8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는 “(신협 지원과 관련해) 특정 신협이 선발된 것은 아니며, 재단 측에서 여러 가지를 검토해보고 예치금을 넣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던 만큼 제2금융 지원 정책과 관련해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