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가 문화재단 설립을 추진하자 지역 내 문화예술 단체들이 ‘문화재단반대추진위원회(반대위)’를 결성,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문화재단 설립 예산이 지역 문화예술인의 지원보다 행정 인력 등 인건비에 치중돼 예산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지난 29일 문화예술인의 의견을 도출하고자 개최된 토론회에서 이들의 의견 수렴보다 문화재단 설립에 대한 평택시의 추진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거세질 전망이다.
 
5일 평택시와 문화재단반대추진위원회 등에 따르면 시는 2017년 3월 평택시의회로부터 문화재단 필요성이 제기돼 당시 시의원과 예총 지부장, 주요 예술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시작으로 같은해 6월 문화재단 기본 계획안을 수립, 7월 경기도와 1차 협의를 마쳤다.
 
시는 용역과정에서 설문조사와 주민공청회를 2회 개최, 2018년 11월 경기도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에 안건을 제출했지만 타당성 수지분석 미흡, 공무원 감축 관련 사전정보공개 미흡 등의 이유로 보류됐다.
 
이에 2019년 3월 2차 경기도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심의안건을 상정해 재단이 공식 출범된 상태다.
 
현재 평택시와 시의회는 지난 6월 조례 제정과 10월 정책간담회를 거쳐 2020년 예산안에 평택문화재단설립예산을 편성하는 등 내년 4월 문화재단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내 7개 문화예술단체로 구성된 문화재단반대추진위원회가 평택문화재단 설립은 첫 단추부터 잘못 꿰어졌다고 반발하고 있다. 
 
평택시가 지역 내 다수의 문화예술인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문화재단 설립을 강행하고 있는 데다 문화재단 총 예산 18억 원 가운데 대부분의 예산이 인건비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 평택시는 재단설립 논의과정에서 문화예술 행사와 공연의 주체인 이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위 관계자는 “시민들은 수준 높은 공연을 원하고 있는데 기획과 행정위주의 재단이 들어서면 인건비를 포함한 경상비가 훨씬 늘어나기 때문에 시민의 요구를 충족시킬수 없다”면서 “문화예술 예산의 지원 확대 없이는 공연예산 감소로 인한 공연의 질 저하는 불보듯 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문화재단 설립은 불필요한 혈세를 낭바하는 것이며 돈 먹는 하마”라고 덧붙였다.
 
본보 취재 결과 도내 31개 지자체 가운데 15개의 지자체(수원, 부천, 용인, 성남, 고양, 화성, 오산, 여주 등)가 문화재단을 운영 중이다.
 
이천시의 경우 문화재단 대신 도자재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대부분의 문화재단이 해당 지역 내 문화예술인들과 불협화음을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택문화재단 설립 반대에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는 예술인도 있었다.
 
문화예술인 이모씨는 “예술단체들은 열악한 환경속에서 시의 지원으로 공연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시가 주도하는 문화재단 설립에 반대의 목소리를 내면 이 마저도 끊길 수 있다”고 속내를 드러냈다. 
 
상황이 이런데도 평택시가 문화재단 설립을 강행하고 있어 문화예술인들과의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평택시 관계자는 “우리 시보다 시세가 약한 여주시 등에서도 출범을 한 상태다. 특정 단체를 지원하거나 배제시키는 것이 아니라 문화예술인 모두를 서포트하기 위한 재단”이라며 지역문화 활성화와 지역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들을 뒷받침하기 위해 추진한다. 현재 사업을 접는다는 것은 행정의 신뢰성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의회 관계자는 “반발과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 문화재단 설립을 강행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면서 “시장 공약 사항이라면 문화예술인과 평택시가 협의한 후 예술의 전당 건립 시기에 맞춰 진행해도 늦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