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소방서는 지난 12일 화재안전특별조사 정책 효율성을 제고하고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화재안전특별조사 3기 시민조사 참여단 교육 및 위촉장 수여식을 가졌다.

 
16일 평택소방서에 따르면 시민조사 참여단은 6개월 단위로 인력풀을 재구성하며, 이번 시민조사 참여단에서는 일반참여단 3명과 어린이·고령자·장애인 등 안전 취약 계층 1명으로 다양한 구성의 시민 참여를 유도한다.
 
지난해 화재안전특별조사 1기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 2기 시민조사 참여단의 특별조사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및 안전문화 분위기를 형성했고 이어 3기 시민조사 참여단이 오는 12월까지 운영된다.
 
시민조사 참여단은 조사활동을 관찰 분석해 개선의견을 제시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화재안전 홍보활동 등 민관 소통의 창구역할과 건축물 안전관리 실태 확인, 국민 눈높이에 맞는 맞춤법형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교육은 ▶화재안전특별조사 개요 설명 및 화재 등 사고사례 교육 ▶지역 화재안전 홍보활동 등 역할 임무 안내 ▶시민조사 참여단 체크리스트 작성법 등 실무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됐다. 
 
소방서 관계자는 “시민조사 참여단의 활동으로 국민의 공감대 및 안전문화 형성을 위한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