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문인협회
평택시 문인협회
  ‘폭염으로 인한 수돗물 사용량이 급증하여 물 공급에 어려움이 있으니 수돗물 사용을 아껴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문자가 연달아 와서 무슨 일인가 하고 궁금해 했는데 청북과 포승지역이 단수가 발생했다고 한다.

  평택에서 인생의 반을 살았으나 물이 부족한 것은 처음인 듯하다. 공원에 항상 출근을 하시는 어르신들의 모습이 보이질 않는다. 너무 더워 사망 사고가 있다고 뉴스에서 방송을 한다. 어르신들은 더위를 잘 이겨내야 하는데 체력이 문제다.

  얼마 전에 지인의 부친상에 다녀왔다. 나이가 들어가며 주위에다 큰 고아들이 넘쳐난다. 나도 마음에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들을 하지만 그게 쉽지 않다.

  누고나 가는 인생이라 말하지만 나에겐 일어나지 않을 일인 것만 같다. 그러나 자연에 섭리를 벗어나지 못할 삶이란 것 또한 알고 있다. 그럼에도 마음에 준비는 영원히 안 될 것 같다.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

새벽빛 와 닿으면 스러지는
이슬 더불어 손에 손을 잡고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
노을빛 함께 단 둘이서
기슭에서 놀다가 구름
손짓하면은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
아름다운 이 세상 끝내는 날
가서, 아름다웠다고 말하리라
귀천/천상병

  오늘도 내일도 소풍이니 이 더 위도 소풍 중 이리라. 밤에 에어컨 끄는 게 무서울 정도다. 그런데 뉴스에서 전기도 아껴야 한단다.

  단전이 되는 곳이 발생한단다. 더워도 너무 더운 올해, 우리 모두 잘 이겨내야 하는데 아껴야 하는 것도 참 많다.

  이 더위에 수돗물이 안 나와 샤워도 못 할 시민들이 얼마나 힘이 들겠는가.

  자다가 단전이 돼서 잠자리에서 깨었을 시민들도 얼마나 힘들었을까.

  그럼에도 이 모든 것들이 아름다웠다 말하는 천상병 시인처럼 더워도 너무 더운 오늘 소풍 왔다 생각하며 짜증나는 땀을 수건으로 박박 닦으며 이 또한 지나가리라 하며 보냅니다. 이 여름을 모두 건강하게 이겨내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