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동 국회의원(바른미래당, 평택시을)이 주최한 ‘미세먼지 정책의 신뢰성 제고를 위한 정책 토론회’가 지난 13일 평택항 마 린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평택의 미세먼지 문제가 크게 대두됨에 따라 유의동 의원이 직접 나서면서 기획된 이번 토론회에는 미세먼지 전문가, 정부 관계자를 비롯한 주민 200여 명이 참석했다.

  유의동 의원은 지난 국정감사 에서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의 문 제점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하는 가 하며, 대기환경보전법 일부개 정법률안 등 미세먼지 관련 법안을 연이어 대표발의 하는 등 미세먼지와 관련해서 활발한 의정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 대해 유 의원은 “미세먼지 문제는 단순한 환경문 제가 아니고 외교, 경제, 산업은 물론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 되는 사안”이라고 강조하고, “오늘의 논의가 평택지역 미세먼지 해결의 시금석이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한국창의여성정 책협동조합의 안수정 박사의 발제로 시작되었고, 발제 후 토론에는 주현수 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박사, 김태수 경기도 미세먼지팀 팀장, 조경모 국무조정실 안전환 경정책관 사무관, 안중기 환경부 푸른하늘기획과 사무관, 이성희 환경문제해결을 위한 평택시민연대 공동대표가 참여했다.

  이어진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는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어 토론의 열기를 더했다.

  한편, 이 날 토론회를 통해 논의된 전문가들의 의견과 시민들의 아이디어는 보다 면밀히 검토 되어 법률안 제정과 정부의 정책에 참고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