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의회(의장 김윤태) 는 지난 5일 평택시의회 3층 간담회장에서 동부고속화도 로 건설사업 추진과 관련하 여 동부고속화도로비상대책 위원회(이하 비대위) 관계자 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평택시의회 김 윤태 의장, 김혜영 자치행정 위원장, 김수우 산업건설위 원장, 김재균 의원, 양경석 의원, 유영삼 의원, 이병배 의원을 비롯해, 평택시 건설 교통국 유용희 국장, 건설하 천과 신희영 과장 등 관계 공 무원과 영광교회 박인성 담 임목사, 동녕사 보은 스님 등 비대위 관계자, 지역 주민 30여 명이 참석했으며, 평택 시 관계자로부터 사업 추진 현황을 청취한 후 질의·응 답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평택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는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작성을 위해 주민의견 수렴 을 하는 것까지 행정 절차가 진행되었고 우선협상대상자 (한라 건설)와 협상 중에 여 러 민원 때문에 현재는 업무 를 중지하고 있으며, 민원 및 주민들의 여러 의견을 우선 협상대상자로 하여금 검토하 게 하여 7월 말에 검토가 마 무리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와 지역주민들은 재 정사업이 민자사업으로 변경 된 이유와 동탄신도시와 달 리 평택은 지중화를 못하는 이유 등에 대해 질의했으며, 고속화도로로 인해 송탄 지 역이 양분화 되어 한쪽이 슬 럼화 될 가능성이 있다며 문 제를 제기했다.

  또한, 소방서 등 치안 관련 시설이 고속화 도로 서쪽에 있는데 지중화 가 되지 않는다면 동쪽에 재 난이 발생하면 어떻게 접근 할 것인지에 대한 우려를 나 타내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관한 김 윤태 의장은 간담회를 마무 리하며 “집행부에서 7월까 지 검토를 마무리 한다고 하 였으므로 추후 재논의할 것” 을 제안하고 동부고속화도로 백지화 또는 지중화를 요구 하고 있는 비대위 및 지역 주 민들의 입장을 다시 한번 확 인했다.

  또한 집행부에 “동 부고속화도로 건설사업은 주 민들의 재산권 침해 소지가 크므로 집행부에서 각별히 관심을 가지고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을 추 진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동부고속화도로 건 설사업은 평택시 진위면 갈 곶리부터 용이동까지 연결 되는 연장 15.37km 구간으 로 2023년 완공을 목표로 2019년 1월 착공 예정이며, 평택시의회는 지난해 12월 19일 제195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동부고속 화도로 건설사업 지하화 촉 구 건의문’을 채택하여 평택 시에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