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는 어린이들의 안전사 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놀이환경 을 조성하기 위해 안성지역 도시 공원, 공동주택, 어린이집, 식품 접객업소 등의 어린이놀이시설 224개소에 대하여 스마트안전관 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19 일 밝혔다.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은 안전 취약계층인 어린이, 부녀자, 노인 등이 주로 사용하는 안성시 전체 놀이시설에 대해 안전관리지원기 관(한국체육시설안전기술 사회적 기업)의 전문적인 전수조사를 기 반으로 구축하였으며, 놀이시설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놀이시설 안전점검 상황을 QR코드로 시민 들에게 공개하고 실시간으로 모 니터링 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도입으 로 시민들 누구나 어린이놀이시 설 안전수칙판에 부착된 QR코드 를 통해 어린이놀이시설 현황, 놀 이기구별 안전정보, 정기(설치)검 사 유무, 보험가입현황, 안전관리 자 안전교육 이수 여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설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이 안전사고 위험 노출 될 경우에는 시설 관리주체 또는 119 연결도 가능하다.

  안성시는 본격적으로 시스템을 이용한 점 검과 교육을 실시해 항상 정확한 데이터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놀이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및 유 지 보완하는 작업을 수시로 진행 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 안전 관리시스템 도입 및 QR코드 설 치를 통해 시민들에게 놀이터 안 전 현황을 공개함으로써 체계적 이고 투명한 안전관리가 이루어 져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상시안 전점검을 생활화하고, 시설 유지 개선비용 절감에도 큰 효과를 거 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