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중부에 위치하는 화성시는 해안선 길이만 152km에 달하는 해양도시다.
  모두 23개의 섬을 거느리고 있으며 제부도와 이 웃한 전곡항에는 요트 정박 시설인 마리나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전곡항은 매년 경기국제보트쇼가 열리는 현장이기도 하다. 물론 내륙에도 볼거리와 느낄 거리는 많다.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조선왕릉 융건릉과 그 원찰 용주사 그리고 경기도 종합사격장과 제암 리 3·1운동 순국유적 등이 그것이다. 하루만으로는 빠듯할 정도로 돌아볼 곳이 많은 화성시로 당일치기 여행을 떠난다.

융건릉과 용주사

 
 
  수원대학교 인근에 위치한 융건릉은 조선 최초의 계획도시 수원화성을 건설한 정조임금과 그 아버지 사도세자가 잠들어 있는 장소다. 주차장에서 매표 소를 거처 융릉과 건릉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소나 무, 오리나무, 갈참나무 등 다양한 수종의 나무들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어 산책하기에 더 없이 좋은 환경을 갖추었다. 정조임금이 사도세자의 능을 돌 보기 위해 세운 능사(陵寺)인 용주사(031-234-0040 www.yongjoosa.or.kr)에도 들러보자. 

 경기 화성시 효행로 481번길 21
어른 1천원, 소형차 ※매주 월요일 휴관
031-222-0142 hwaseong.cha.go.kr

하피랜드

 
 
  화성시 팔탄면 율암리 일원은 물 좋은 온천수가 나오는 온천지대이다. 입구에서부터 이국적인 이집트 풍 인테리어가 눈길을 끄는 하피랜드는 율암리에서 가장 시설 좋은 종합 워터파크로 온천사우나, 워터 파크, 참숯가마, 휘트니스, 캠핑장, 식당(참숯가든) 등 다양한 웰빙 시설을 갖추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지하 800미터에서 끌어올린 천연 온천수는 칼슘, 칼 륨, 철, 등 인체에 유익한 광물질이 포함돼 있어 신 경통, 관절염, 피부질환 등에 효과가 좋다.

경기 화성시 팔탄면 시청로 888
어른 3만7천원, 어린이 2만9천원
1577-5752 www.hapyland.co.kr

화성시향토박물관

 
 
 화성시의 역사를 옛날이야기처럼 풀어 놓은 친근한 향토박물관. 화성 일원에서 발굴된 청동기 민무늬 토기, 백제의 고분군에서 출토된 항아리, 고려청자 등의 유물은 물론 농어촌이 공존하던 지역 특성을 살필 수 있는 자료가 전시되고 있다.

경기 화성시 향남읍 행정동로 96
031-369-3797  ※ 월요일·설·추석연휴 휴관

 

제암리 3·1운동 순국유적

 
 
  화성시 제암리에 위치하는 순국유적지에는 3·1운동 당시 화재로 소실된 예배당 터 일대를 가리킨다.
이곳에 순국기념탑과 기념관을 세우고 기념관 내부에는 3·1운동과 관련된 국내외 자료를 모아 전시하고 있다. 3·1운동이 일어나던 해인 1919년 4월 초, 지금의 화성시 제암리에서도 발안장날에 맞춰 만세 운동이 일어났다. 만세를 부르던 사람들을 무력으로 진압하던 일제는 제암리교회에 남자들을 가두고 집중사격을 하는 끔찍한 만행을 저질렀다고 한다

  경기 화성시 향남읍 제암길 50 / 031-369-1663
 

제부도

 
 
  서해안에는 조수 간만의 차이로 인한 바다 갈라짐 현상을 볼 수 있는 장소가 많다. 제부도 역시 그런 바다 갈라짐 현상으로 인해 육지와 연결되는 신비의 섬들 중 하나. 썰물 때면 제부도까지 연결되는 시멘트 포장길이 모습을 드러낸다. 제부도해변과 갯벌, 매바위, 등대 그리고 각종 해산물을 취급하는 음식문화시범거리 등이 대표적인 볼거리다. 섬 북쪽 등대에서 제부도해변까지 목조 데크로 만든 산책로가 이어진다. 커피 한 잔 생각이 간절하다면 섬 내 유일한 카페인 몽(031-356-8612)을 찾아가 보자.

경기 화성시 서신면 제부리

전곡항 마리나

 
 
  제부도 인근 탄도방조제 남쪽 끝자락에는 마치 유럽의 어느 섬에 와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전곡항 마리나가 위치한다. 마리나란 요트를 정박시킬 수 있는 시설. 매년 열리는‘경기국제보트쇼’의 무대이기도 한 전곡항 방파제 안쪽에 조성된 마리나에 수십 대의 크고 작은 요트들이 정박하고 있어 이국적인 풍경을 연출한다. 전곡항 바로 앞에 자리 잡은 하버프런트 카페에서 따뜻한 커피나 차를 들며 언 몸을 녹여보자. 카페 내부에 볼거리가 많다.

경기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로 5

궁평항 피싱 피어

 
 
  일정을 모두 마치고 궁평항에서 아름다운 낙조를 감상하며 여유롭게 하루를 마무리해 보자. 화옹방조제 북단에 위치한 궁평항은 해넘이 풍경으로 잘 알려진 곳으로 사진가들의 단골 출사지로도 유명하다. 또한 궁평항은 강태공들이 몰려드는 낚시터이기도 하다. 몇 년 전 이곳에 낚시를 위한 해상구조물이 들어서면서 유명세를 더하고 있다. 피싱 피어(fishing pier)라고 부리는 이 구조물은 해안가에 돌출시켜 설치한 교각의 일종으로 해외 관광엽서에서나 볼법한 이국적인 풍경을 연출한다. 궁평항에서는 우럭, 망둥어, 숭어가 잘 잡힌다. 궁평항 주차장에는 1톤 화물트럭을 개조해 만든 새우튀김집이 있는데 맛이 썩 괜찮은 편이다.

경기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49-24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