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만정굴
전 세계에서 가장 긴 용암동굴

 
 

  만장굴에 처음 들어가본 사람이라면 석회동굴과 달리 석순이나 석주 등 동굴 특유의 생성물을 볼 수 없다는 점에 실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제주 만장굴은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용암동굴이라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길이 약 7.4km에 달하며 일부 구간은 다층구조를 보여주는 만장굴은 수십만 년 전에 생성된 동굴이지만 내부의 형태가 매우 잘 보존된 흔치 않은 사례이기 때문이다. 또한 제2입구를 통해 동굴 안으로 들어선 뒤 불과 1km 지점까지만 다녀올 수 있다는 걸 고려하면 만장굴의 규모가 얼마나 큰지 짐작이 갈 것이다. 특히 탐방로 끝자락에서 볼 수 있는 높이 7.6미터의 용암석주는 세계에서 가장 큰 것 으로 알려져 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의 타이틀이 허명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산41-35 / 어른 2천원, 어린이 1천원
☎ 064-710-7903 wnhcenter.jeju.go.kr

 울진 성류굴
왕피천변에 새겨진 지하 세계의 금강 

 
 
  울진은 이웃한 삼척과 함께 동굴이 많기로 유명한 고장이다.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구산리를 휘감아 흐르는 왕피천변에 위치한 성류굴은 바로 그 울진을 대표하는 동굴이다. ‘성불이 머물던 동굴’이라는 뜻을 가진 성류굴(聖留窟)은 선유굴 혹은 장천굴 등 다른 이름도 여럿 가졌다.

  그 이름들 만큼 내부에는 아기자기 하면서도 화려한 볼거리들이 많다. 총 길이 472미터의 동굴에는 열두 개의 크고 작은 광장과 다섯 개의 연못 그리고 무려 50만 개에 달하는 종유석과 석순으로 장식되어 있다. 기묘한 형태의 석회암들이 많아 누군가는 성류굴을 가리켜 ‘지하금강’이라 표현했다고 한다.

울진군 근남면 구산리 산30번지 / 어른 3천원, 어린이 1천5백원
☎ 054-789-5400

단양 온달동굴
온달장군이 무예를 갈고 닦던 그곳

 
 
  10만 년 전에 생성된 이 동굴의 옛 이름은 ‘영춘남굴’이다. 온달장군이 무예를 수련하던 곳이라 하여 지금의 이름으로 개명했다고 한다. 동굴 안으로 유입된 지하수가 바닥을 따라 흐르고 있지만 철재 탐방로가 잘 개설되어 있어 동굴 내부를 둘러보는데 전혀 불편하지 않다. 종유석과 석순이 샹들리에처럼 걸려 있는 동굴 안을 탐험하다보면 어느 새 추위는 잊게 될 것이다. 온달동굴은 온달관광지 안에 위치한다. 관광지에는 온달산성과 세트장 등 온달동굴 말고도 볼거리가 많다. 관광지 입장료에 동굴 입장료가 포함되어 있다.

충북 단양군 영춘면 온달로23 / 어른 5천원, 어린이 2천5백원
☎ 043-423-8820


제주 여미지식물원
남국의 열대우림 속을 산책하다

 
 
  여미지식물원은 한때 동양 최대의 단일 온실로 손꼽혔던 규모 큰 식물원이다. 약12,000제곱미터에 달하는 커다란 유리온실 속에는 따뜻한 남국에서나 볼 수 있는 열대식물로 채워진 열대정원을 비롯해 열대과수원, 꽃의 정원, 물의 정원, 선인장정원 등 희귀식물을 포함한 1,000여 종의 식물을 볼 수 있다. 온실 밖에는 제주도 자생식물원과 한국·일본·프랑스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정원도 마련돼 있다. 안팎을 고루 둘러보았다면
중앙 전망탑에 올라보자. 한라산과 중문관광단지 일대 그리고 최남단 마라도까지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제주 서귀포시 중문관광로 93 / 어른 9천원, 어린이 5천원
☎ 064-735-1100
www.yeomiji.or.kr

평창 허브나라농원
흥정계곡에 들어앉은 예쁜 허브농원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의 산골 깊숙한 곳 흥정계곡 입구로 들어서면 산봉우리들이 여덟 폭 산수병풍(山水屛風)처럼 펼쳐진다. 얼음장 아래로 조잘조잘 흥겹게 흐르는 맑은물을따라 어느 샌가 봄이 저만치 온 것만 같다. 예쁜 펜션들을 구경하며 흥정계곡 안쪽으로 들어가다 보면 허브나라농원에 닿게 된다. 그러나 시즌이 시즌인 만큼 허브나 꽃 등 화사한 볼거리가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다. 이럴 때는 허브나라농원 내 한터울에 들러보자. 한터울은 터키문화를 소개하는 작은 박물관이다. 화려한 이즈닉 문양 도자기를 비롯해 목기와 의상 그리고 오래된 소품으로 실내를 아기자기 하게 꾸며 놓았다. 이곳에서 수제 핸드 페인팅 세라믹 기념품도 구입할 수 있다.

강원 평창군 봉평면 흥정계곡길 291-42 / 어른 5천원, 어린이 3천원
☎ 033-335-2902
www.herbnara.com

아산 세계꽃식물원
넓은 온실에 펼쳐지는 형형색색의 꽃밭

 
 
  아산 도고면에 자리하는 세계꽃식물원은 이 계절에도 따뜻하고 화사한 봄기운으로 가득하다. 향긋한 꽃향기가 코를 간질이는 넓은 온실에 형형색색 꽃밭이 펼쳐졌기 때문이다. 특히 꽃을 이용한 천연 염색과 꽃화분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은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좋다. 베고니아, 팬지, 히아신스, 제라늄, 엔젤트럼펫 등 다양한 꽃들이 발길 옮기는 곳마다 반겨준다. 꽃들이 발아래만 있는 것은 아니다. 브라질 아부틸론이 터널을 이룬 곳은 연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 붉은 꽃이 말 그대로 ‘꽃터널’을 만들어 놓았다.
충남 아산시 도고면 봉농리 576 어른 8천원, 어린이 6천원
☎ 041-544-0746~7
www.asangarden.com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