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
평택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


▶ 자녀를 키우는 재미로 산다고 착각하는 부모
 부모들이 자녀양육 과정에서 보람과 기쁨을 느끼기도 하지만, 오히려 이보다 많은 과제와 의무가 수반되는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것이 부모입니다.

▶ 자녀로 인해 부모의 결혼생활이 향상된다고 믿는 부모
   전통적인 대가족 제도하에서는 자녀에 대한 가치 부여가 높았지만, 최근에는 부모와 자녀 관계가 선택의 문제로 되어감에 따라 자녀가 없는 부모가 반드시 불행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 좋은 부모를 만나면 자녀들은 훌륭하게 성장한다고 생각하는 부모
   좋은 부모를 만난다고 반드시 자녀들이 훌륭하게 성장한다는 것은 고정관념입니다. 부모가 자녀들의 행복을 보장할 수 없을뿐 더러 각 자녀마다 개인차가 있고 능력이 뛰어난 부모라도 모든 자녀들을 훌륭하게 성장시킬 수는 없습니다.

▶ 자녀의 성장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부모 이외에도 많다는 것을 모르는 부모
   부모가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 시키면 자녀는 올바르게 성장한다는 부모들의 도구적 생각과 자녀의 성장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부모 이외에도 많다는 것을 모르는 부모. 유전적인 요소나 신체적인 요소, 가정환경, 형제자매, 교사, 친구나 또래집단 등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을 깨달아야 합니다.

▶ 부모는 자녀에게 충분한 사랑을 주기만 하면 된다는 부모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데 있어서 사랑을 전제로 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조절이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며, 사랑과 부모의 합리적 역할이 조화될 때 올바른 자녀교육이 가능하다는 부모들의 깨달음이 필요합니다.

 ▶ 자녀에게 맹목적인 사랑을 주는 부모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희생이나 물질적, 정신적 투자는 당연한 부모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부모들의 맹목적 사랑과 착각은 자녀를 스스로 자기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게 하며 부모의 역할수행 또한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나이가 젊다고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고 단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자녀가 성장하면 부모의 임무는 완수되었다고 생각하는 부모
   자녀가 성장하면 부모의 임무는 완수되었다고 생각하는 부모의 오류, 자녀가 성장하여 집을 떠나면 부모들은 허탈감을 가질 수 있다는 것과 자녀들은 인생에서 실패하거나 어려운 일이 있으면 부모에게 돌아와 도움을 요청하 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가 성장하여 가정을 떠난 후 일시적으로 허전할 수 있으나, 자녀 양육에 대한 부모의 의무로부터 해방됨에 의해 이러한 감정이 상쇄되고 허탈감을 극복할 수 있으며 부부관계의 만족도도 상승합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