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
평택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
3. 부모기와 비부모기의 사 회적 유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 십니까? 
  부모기(parenthood)란 부모 로서 생활하게 되는 특정한 시기를 말하며, 반면에 부모가 되지 않았거나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없는 경우를 비부모기(nonparenthood) 라고 한다고 합니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상호 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모가 되는 동기는 커다란 범주에서 말하면 “성숙한 한 개인으로서 사회생활과 가족생활을 영위하고 가족을 부양하며 직 업적 목표를 추구하고 성장한다는 부모 됨의 사회문화적 의미와 비부모기의 사회적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부모기와 비부모기의 사회적의 미 유형에 Veesvers J. E(1973)대 하여 사회적 의미로서는 도덕성의 의무 실천, 책임감 이행, 자연성, 성에 대한 인식과 신체적 성숙, 결혼에 대한 만족과 이혼, 정신위생에 있어서 사회적 성숙과 만족에 있어서 한 인간을 길러주고 그들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는 뜻을 내포하나, 비부모기는 다른 사람보다는 자신에게 더 관심을 가진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4. 유능한 부모의 역할 기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부모로서의 역할 기능을 원활 히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자녀 양육과 부모 자신의 개발을 위한 교육뿐 아니라 자녀교육(보육)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후원하고 지지 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활동입니다. 자녀 양육과 교육활동에 관여하고 있는 모든 부모들이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분히 잘 발휘하여 부모와 자녀 모두 행동과 정서를 긍정적으 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