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청 공원 녹지과장 및 진위면장 퇴직
성균관 유도회 평택지부 한문전임 강사
평택시립도서관, 안중도서관, 평택남부노인 복지회관,
팽성노인 복지회관 등에서 10년간 한문 강의 (과목: 동
몽선습, 사자소학, 소학, 대학, 논어, 맹자, 중용, 한문
문법, 고사성어 등)



  양약고어구(良藥苦於口)는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는 이롭다는 뜻으로 좋은 충고는 귀에 거슬린다는 말이다.

   이 말은 공자가어(孔子家語) 육본편(六本篇)과 사기(史記)의 유후세가(留侯世家)에서 나오는 말이다.

  먼저 공자가어(孔子家語) 육본편에 보면 “양약고어구 이어병(良藥苦於口 利於病: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는 이롭고) 충언역어이 이어행(忠言逆於耳 利於行: 충고하는 말은 귀에는 거슬리지만 행실에 이롭다)이니라”는 데서 양약고어구(良藥苦於口)라는 고사가 유래되었다.

   또 공자는 이렇게 말하였다. “은(殷)나라 탕왕(湯王)과 주(周)나라 무왕(武王)은 올바른 말을 하는 충신이 있었기 때문에 번창했고(湯武以棍棍而昌; 탕무이혼혼이창), 하(夏)나라의 걸 왕(桀王)과 은(殷)나라의 주왕(紂王)은 무조건 ”예예”하고 왕의 말을 따르는(아첨하는) 신하 들이 있었기 때문에 멸망했다(桀紂以唯唯而亡; 걸주이유유이망). 임금을 간언하는 신하가 없고(君無爭臣; 군무쟁신), 아버지를 간언하는 아들이 없고(父無爭子; 부무쟁자), 형을 간언 하는 동생이 없고(兄無爭弟; 형무쟁제), 선비에게 간언하는 친구가 없다면(士無爭友; 사무쟁우), 자기의 잘못은 없을 수가 없다(無己過者 未之有也; 무기과자 미지유야).

  그러므로 임금이 잘못하면 신하가 간(諫)해야 하고(故曰 君失之臣得之; 고왈 군실지신득지), 아버지가 잘못하면 아들이 간(충고)해야 하고(父失之子得之; 부실지자득지), 형이 잘못 하면 동생이 간해야 하고(兄失之弟得之; 형실지제득지), 자신이 잘못하면 친구가 간해야 한다(己失之友得之; 기실지우득지). 이렇게 한다면 나라가 위태하고 망하는 징조가 없고(是以國無危亡之兆; 시이 국무위망지조), 집안에 패륜과 싸움의 악행도 없고(家無悖亂之惡; 가무 패란지악), 부자와 형제에 잘못이 없고(父子兄弟無失; 부자형제무실), 친구와 사귐도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而交遊無絶也; 이교유무절야)”.라고 하였다.

  사기(史記)의 유후세가(留侯世家)에는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가 죽자 천하는 크게 동요하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곳곳에서 진나라를 타도(打倒)하려고 군사를 일으켰는데 그 중에 유방(劉邦)과 항우(項羽)가 있었다. 그런데 유방이 항우보다 먼저 진나라의 도읍 함양 (咸陽)에 입성(入城)하여 유방은 시황제(始皇帝)의 후계자 자영(子嬰)으로부터 항복을 받고 왕궁으로 들어가 보니 왕궁에는 온갖 재보(財寶)와 아름다운 궁녀들이 많이 있었다. 유방은 마음이 동(動)하여 그대로 궁중에 머물려고 했으나 용장 번쾌(樊快)가 간(諫)했다. “아직 천하 가 통일된 것이 아닙니다. 항우가 궁전으로 쳐들어올 것이니 속히 이곳을 떠나 적당한 곳에 진(陣)을 치는 게 좋겠습니다.” 그러나 유방이 듣지 않자 이번에는 장량(張良)이 간했다. “진 (秦)나라가 무도(無道)하였기 때문에 패공(沛公: 유방)이 진나라 왕궁에 들어오실 수가 있었 습니다. 남은 임무는 천하를 위해 잔적(殘賊)을 소탕하고 민심을 안정시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검소함이 바탕 되어야 합니다. 이 궁전 보물과 미색(여색)에 현혹되어 진(秦)왕의 음락(淫樂)을 본받으려 한다면 포악한 하(夏)나라의 걸(桀)왕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원래 충언은 귀에 거슬리나 행실에 이롭고(忠言逆於耳 而利於行 충언역어 이이어행), 독한 약은 입에 쓰나 병에 이롭습니다(毒藥苦於口 而利於病 독약고어구 이이어병). 부디 번쾌의 간언을 들으시옵소서.”

   이 말을 들은 유방은 불현듯 깨닫게 되어 궁전에서 나와 항우가 입성하지 못하도록 진(陣) 을 쳐 항우가 쳐들어오는 것을 막아 마침내 한(漢)나라를 세우고 천하 황제가 되었다. 유방이 번쾌와 장량 같은 충신의 간언을 듣지 않고 진나라의 보물과 미색(美色)에 빠졌다면 항우가 다시 입성하여 통일을 했을 것이다. 여기에 “독약고어구(毒藥苦於口)”에서 “양약고어구(良藥苦於口)”로 전환하여 유래되었다는 것이다. 비슷한 말로 고진감래(苦盡甘來)와 같이 고충을 참고 이겨내면 마침내 좋은 결과가 온다는 이야기가 있다.

  漢字뜻풀이
良 좋을 량, 藥 약 약, 苦 쓸 고, 於 어조사 어, 利 이로울 이, 逆 거스 를 역, 棍 몽둥이 곤, 바르게할 혼, 唯 빨리 대답할 유, 湯武 탕왕과 무왕으로 聖君임, 桀紂 걸왕과 주왕으로 폭군임, 爭 충고할 쟁, 過 과실 과, 危 위태할 위, 悖 도리 어긋날 패, 亂 어지러울 란, 遊 놀 유, 絶 끊을 절, 毒 독 독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