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과 시 기능의 질 향상을 위하여 운동(체조), 훈련, 마사지 등을 하는 인구가 늘어가고 있다. 시력의 질을 향상시키는 일은 곧 뇌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전신의 건강을 향상시킨다. 역할의 차이는 있지만 보다 더 잘 보이고 편하게 보게 하는 직접 시력과 감각 시력을 향상시키고 관리를 하는 것이 우리 안경사의 업무이다. 잘 보이지 않는 눈을 잘 보이게 하는 것은 물론 집중력과 이해력 향상, 운동능력 향상, 지적능력 향상 등 많은 부분이 시각기능과 연관이 있고 기능적으로 향상 될 수 있다는 것은 모든 기관이 연동이 되어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지능지 수가 높고 모든 면에서 똑똑한 아이가 공부는 열심히 하는데 이상하리만큼 뒤떨어지는 경우를 주변에서 종종 보게 되는데 이런 아이들 상당수가 다름 아닌 시 지각 기능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 반대로 학교에서의 공부는 아주 잘하는데 운동능력이나 기타 다른 기능은 떨어지는 경우도 이 감각시력의 문제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업무는 나무랄 데 없이 잘하는데 어느 한 부분은 이상하리만큼 어려움을 겪는다면 시력과 감각 시력 중에 한 쪽이 부족하다는 증거이다. 눈 운동이나 안경을 통해서 감각시력 향상으로 보완이 가능하다. 독서하기가 어렵고 이해력이 떨어지는 난독증 증상도 같은 부류에 속해 있다고 봐야한다. 보는 시력이든 감각 시력이든 보인다는 것은(vision) 다른의 미로 보면 미래의 희망, 꿈을 뜻하기도 한다. 시 지각 능력이 좋아지면 성적이 좋아지고 업무능력이 향상될 수가 있다.

  눈은 노출되어 있는 뇌라고 여러 번에 강조한 바 있다. 눈 운동을 통해서 시력향상을 시키는 일이 바로 뇌의 기능을 향상 시키는 것이다. 눈 운동, 훈련, 체조, 마사지, 등의 시작은 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편해질 수 있다. 강해질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이 매우 중요하다.

눈 운동 1 
  벽에서 약 2m 떨어진 거리의 의자에 앉는다. 긴자를 손에 쥐고 코에서 30cm 정도 거리에 위치시킨다. 자를 수직으로 세우고 좁은 면이 얼굴을 향하도록 한다. 자를 아래위로 서너 번 천천히 본 후 벽 쪽으로 눈을 돌려 벽을 아래위로 서너 번 본다. 벽을 볼 때 주변시야로 들어오는 자는 두 개인 것처럼 보인다. 이렇게 자와 벽을 번 갈아 가며 3분간 시행한다. 다른 모든 눈 운동과 마찬가지로 이 과정 역시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 천천히 부드럽게 해야 한다.

 눈 운동 2
   자를 수평으로 잡고 코에서 약 10cm 떨어진 한쪽 끝은 얼굴로, 다른 쪽은 벽을 향하게 한다. 자의 끝에서 끝을 왕복하며 다섯 번을 바라본다. 어느 쪽 끝을 바라보건 V자가 나타날 것이고 양쪽 끝의 사이에서 는 X자가 보여야 한다. 만일 V자가 아니라 Y자가 보인다면 이상이 있는 눈으로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 경우에는 정상적인 눈을 가리고 한쪽 눈으로 자를 왕복하며 본다. 이를 하루에 여러 차례 반복하다 보면 두 눈으로 자를 보았을 때 Y자의 아랫부분이 점점 짧아져 결국에는 승리의 V자가 나타날 것이다. 이를 시행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면 하루에 5~6 회 정도로 반복해서 하고 일주일쯤 지난 후에는 횟수를 더 늘려 나간다. 물론 이 운동도 심신이 편안한 상태에서 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