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서 가장 핫한 도시 중 하나인 평택시. 그 중심에선 소사벌 지구에 들어서면, 한쪽은 아파트 공사현장에 드나드는 트럭들로 분주하고, 한쪽에서는 터 닦는 작업과 아파트 공사에 인부들이 바쁘게 움직이는 모습들이 들어온다.

  마치 판교와 광교가 처음 조성되던 모습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 이처럼 평택시가 개발에 활발한 모습을 보인 이유는 풍부한 개발호 재 탓이다.

  국내 최대 규모의 삼성 전자 공장을 비롯해 KTX 개통, 미군부대 이전 등 대규모 개발이 진행 중에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분양하는 아파트들은 수도권의 공급량 포화 속에서도 연일 청약에 성공하고 있다. 실제 지난 7월에 분양 평택시 동삭동 ‘자이 익스프레스1차(1BL)’는 5.74대1로 마감했다.

  이어 8월에 분양한 힐스 테이트 평택1차는 4.01대1, 9월 분 양한 평택시 용이동 ‘e편한세상평 택용이’는 평균 3.23대 1로 순위 내 마감했다.

  가격상승률도 높다. 지난 2012 년~2015년 10월 첫 주 기준 경기도 아파트 매매값은 0.20%가 하락 하는 등 대부분 지역이 큰 하락세를 보였다.

  이 가운데서도 경기도에서 가격이 오른 지역은 산업단지 수요 유입이 많았던 안성시(17.13%)와 광명시(14.00%), 이천시(13.2%)등 에 이어 평택시가 10.4%로 많이 올랐다.

  하지만 평택시 내에서도 명암이 뚜렷하게 엇갈리고 있는 것은 평택시의 대규모 개발 호재 직접적인 수혜를 받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10월 23일 분양 예정인 ‘소사벌 지구 우미린 레이크파크’가 위치한 소사벌지구는 302만4013㎡ 규모로 개발되는 택지지구로 평택의 중심에 위치하며 자족형 도시로 개발이 된다는 장점이 크다.

  지구 내 각급 학교를 비롯해 공공청사, 시장 외에 도시지원시설이 갖춰진다. 특히 삼성전자가 들어서는 고 덕산업단지가 가까이 위치해 있는 등 자족형 도시로 개발된다.

  평택시의 강남으로 불리는 비전동과 접해 있어 비전동의 기반시설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입지적 장점도 크다.

  뿐만 아니라 평택시 대규모 개발 호재들이 인근에 위치해 직접적인 수혜를 받는다.

  우선 소사벌지구와 가까이에 위치한 고덕삼성전자 산업단지는 평택시 모곡•지제•장당동 등 395만㎡ 규모로 수원사업장(165만㎡)의 2.4배, 화성사업장 (157만㎡) 2.6배, 아산탕정사업장 (1단계 245만㎡) 1.6배에 달해 삼성전자가 진행해 온 국내외 생산라인 투자 중 사상 최대 규모다.

  경기도시공사는 2015년까지 부지공사를 진행하고, 삼성전자는 이 곳에 100조 원 이상을 투자해 차세 대반도체 생산시설 및 의료기기 등 미래산업을 이끌 신수종사업 생산 시설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평택시에는 수서발KTX, 주한미군기지 이전 등 굵직한 개발 호재가 많아 발전 가능성이 높이 평 가받고 있다.

  2012년 2월 수도권 KTX 신평택 역사를 확정한 평택시는 내년 상반기 개통을 앞두고 있다. KTX가 개통이 되면 신평택역은 호남선과 경부선을 갈아타는 환승역 역할을 하게 된다.

  더불어 수서에서 평택까지는 20여 분 밖에 걸리지 않아 서울로의 접근성이 좋아진다.

  평택 소사벌에서 가장 핫한 ‘평택 소사벌지구 우미린 레이크파크’

  개발호재 중심에 위치한 평택소사벌지구에서 가장 입지여건이 뛰어난 곳은 ‘평택 소사벌지구 우미린 레이크파크’다.

  우미건설 장경구 분양소장은 “평택시의 중심공원인 배다리공원과 마주해 있는데다 세교, 동삭, 용죽, 현촌, 용이, 신흥 등 평택시에 조성되고 있는 택지지구들의 최중심에 위치했다.

  이에 따라 중심상업지구를 비롯해 교육, 문화, 여가 등을 누릴 수 있는 도심 인프라도 모두 도보권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평택 소사벌지구 우미린 레이크파크’는 안성IC와 송탄IC가 인근에 있어 경부고속도로까지 차량으로 10분 내 닿을 수 있다.

  또 1 번국도•38번국도•45번국도 등 광역교통망과 지하철 1호선 지제역•평택역•시외버스터미널 등 이용이 편리하다.

  특히 KTX 수서~평택구간이 완공되면 신평택역 (가칭)에서 수서역까지 20분대 도달이 가능하다. 또 단지와 인접한 상업지구에는 이마트와 여성전용병원이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 서쪽 지역에는 상업 시설을 비롯해 수원지방법원평택 지원, 지방검찰청이 위치했고, 남측에는 평택시청, 뉴코아아울렛, 롯데마트, AK플라자 등 기존 평택 중심 시가지가 인접해 있어 편의시설 이용도 쉽다.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구성

  ‘평택 소사벌지구 우미린 레이크 파크’는 지하 1~지상 25층, 9개 동 761가구 규모로 들어선다. 전용 84 ㎡ 단일면적으로 △84㎡A 388가 구 △84㎡B 274가구 △84㎡C 99 가구 등 3개 주택형으로 구성됐다.

  전용 84㎡A는 4bay 맞통풍 구조로 실수요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타입이다. 이 면적은 대형팬트리공간을 비롯해 안방드레스룸, 현관창고, 주방수납공간 등이 넉넉한 공간 구성이 장점이다.

  또 맘스데스크 등 주부들의 독자공간을 구성한 점도 눈길을 끈다. 일부 세대에서는 배다리공원 조망도 가능해 실수요자들에게 인기가 가장 높을 전망이다.

  전용 84㎡B는 4bay·4room으로 구성됐다. 일반적인 알파룸이 아닌 침실공간으로 사용하기에도 충분할 만큼 넓은 공간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 맞통풍 구조인데다 안방 드레스룸까지 창문이 설치되어 환기 및 통풍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용 84㎡C는 2.5bay 구조로 타워형이다.

  이 면적은 일부 저층부를 제외하면 안방과 거실에서 배다리 공원 조망이 가능하다. 안방과 작은 침실들의 공간이 나눠져 프라이버시를 신경 쓰는 입주민들에게 좋은 구조다.

  또 넓은 드레스룸과 펜트라까지 갖춰 수납공간도 넉넉하다.

  입주민의 편의성+주거안전성+쾌적성 골고루 갖춘

  입주민을 위한 편의시설도 잘 갖췄다. 헬스장을 비롯해 실내골프연습장, 회의실, 독서실, 도서관, 카페 테리아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방문객들을 위해 게스트하우스 2개실을 도입한 점도 눈길을 끈다. 여기에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위해 유아놀이터를 포함한 어린이놀이터 2개소와 주민운동시설 및 배드민턴장이 단지 내 설치된다.

  단지 남측에는 어린이공원(1,633여㎡) 과 연계된 어린이집을 운영할 계획으로 입주민 자녀들의 안전과 교육까지 신경을 썼다.

  주거 쾌적성도 뛰어나다. 단지 내 에는 중앙연못광장을 비롯해 나무 그늘마당, 애플가든 등 테마형 조경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단지 남측으로 1,633㎡ 규모의 어린 이공원이 계획됐고, 북측으로는 5,418㎡ 규모의 근린공원이 들어 선다. 단지 남서쪽으로는 소사벌지구 중앙공원인 24만 8,490㎡ 규모의 배다리공원이 위치해, 일부 세대에서는 공원 조망이 가능하다.

  모델 하우스는 10월 23일 오픈 예정이며, 평택시 비전동 비전고등학교 맞은편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