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매니져(평택)원장

'눈이 밝아져야 세상이 환해진다' 저자






  ◆ 사위란 무엇인가? 
    일반인들한테는 생소한 용어인 사위는 안 근육 힘의 불균형을 말하는 것이다. 사위는 겉으로는 나타나지 않지만 잠복 되어있는 사시라고도 말한다. 한 물체를 주시하고 있을 때는 눈을 정렬할 수 있지만 한 눈을 감거나 멍하게 있을 때와 같이 눈에 힘을 주지 않고 있을 때는 눈이 정렬되지 못하고 상, 하, 좌, 우, 어느 한 방향으로 돌아가는 상태의 눈이 된다. 또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하여 학습장애가 있을 수 있다. 사위가 있는 사람이 양안 근육강화 운동을 하면 눈이 느끼는 피로감이나 눈이 돌아가는 정도를 줄일 수 있고, 정상인 사람도 건강한 시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사위에 관련하여 건강한 시력을 지킬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 사위를 완화시키는 눈 운동
     1. 연필이나 볼펜을 가지고 끝 부분을 응시한다. 그 후 물체가 흐려 보이지 않을 때까지 눈 앞으로 당기고 10초간 그 상태를 유지한다. 그 후 볼펜을 다시 멀리까지 뒤로 보낸다. 그리고 10초간 휴식을 취한다. 이렇게 10회 정도를 반복한다. 하루 3~5차례 정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이 끝난 후에는 먼 산이나 아주 먼 곳의 물체를 바라보는 것이 좋다. 

    2. 볼펜을 들고 최대한 좌측으로부터 볼 수 있는 최대 범위까지 크게 원을 그린다. 눈은 계속 볼펜 끝을 주시해야 한다. 왼쪽과 오른쪽 방향으로 번갈아서 돌려준다. 한 바퀴 돌릴 때 빨리하지 말고 천천히 해주는 것이 좋다. 이것을 오른쪽으로 5번, 왼쪽으로 5번 정도씩 반복해 주면 좋고 10번씩 해도 상관이 없다. 

    3. 눈 운동을 한 다음에는 따뜻한 물수 건으로 눈을 10분가량 찜질을 해줘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 이 운동법은 안쪽의 안 근육 및 바깥쪽 안 근육을 운동시키는 방법 중의 일부이다. 이 운동은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이며, 나이가 어릴 수록 운동의 효과를 크게 볼 수가 있다.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최소한 눈 의 피로감이 평소보다는 덜어졌다는 것 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몸의 근력이 상승하면 눈 안에 있는 근육들도 같이 근력 상승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따라서 평소 눈 운동 뿐만 아니라 다른 근력운동도 겸해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눈의 근육 피로를 덜어주기 위한 운동
     ① 어떤 특정한 물체에 초점을 맞추지 않은 채로 눈을 가볍게 든다.
     ② 눈을 꼭 감은 채로 하나 둘 셋, 숫자를 센다.
     ③ 눈을 최대한 크게 부릅뜬 채로 하나, 둘, 셋 숫자를 센다.
     ④ 얼굴은 고정시킨 채로 양쪽 눈의 시선 을 우측으로 고정시켜 하나, 둘, 셋 숫자를 센다.
     ⑤ ④의 요령으로 양쪽 눈의 시선을 좌측으로 고정시켜 하나, 둘, 셋 숫자를 센다.
     ⑥ ④의 요령으로 양쪽 눈의 시선을 최대 한 위쪽으로 향하고 하나, 둘, 셋 숫자를 센다.
     ⑦ ④의 요령으로 양쪽 눈의 시선을 최대 한 아래쪽으로 향하고 하나, 둘, 셋 숫자를 센다. 이런 동작을 하루에 아침 점심 저녁으로 꾸준히 실시하면 눈의 노화를 막고, 피로를 덜어낼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눈 마사지를 하는 것이다. 이것은 눈을 유연하게 유지해줄 뿐만 아니라 마음 도한 이완시켜 눈을 단련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위 두유형의 운동은 방법은 다르지 만 효과는 같다. 이 운동을 할 때는 고개 는 움직이지 않고 안 근육만 움직이는 운 동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