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송탄상수원보호구역을 두고 벌어지는 용인시와의 다툼에 경기도가 개입하면서 새로운 양상을 띄고 있다.

  용인시는 지난달 28일 평택시청 앞에서 이동면, 남사면 주민 600여 명과 시장, 시의회의장, 국회의원까지 가세한 기습 원정 시위를 펼쳤다.

  송탄상수원보호구역으로 인해 36년간 각종 규제에 묶여 용인시가 겪는 손해가 막심하다며 보호구역을 해제하라는 것이 시위의 목적으로 확인됐다.

  시위대는 “배은 망덕한 평택시, 일본 보다 더한 평택시, 공재광 시장을 상수원 물속으로 고이 보내 주겠다” 등의 막말 구호를 외쳐 평택시를 자극했다.

  이에 분기탱천한 평택시의회 유영삼 의원은 (가칭)평택호유역 시민단체 손의영 회장, 특수 임무유공자회 김경호 회장과 함께 지난 10일 의회 현관 앞에서 용인시에 항의하는 삭발식으로 맞대응했다.

  이쯤에서 그치나 싶었던 양 시의 대립은 용인시의 어이없는 도발로 또 다시 얼룩지고 말았다. 삭발식 다음날 오전 평택시의회를 전격 방문한 신현수 용인시 의회의장은 1인 시위를 펼치며 유 의원의 삭발과 평택시의회 의정 활동을 싸잡아 비난했다.

  더욱 가관인 것은 1인 시위 도중 항의하는 평택시민에게 입에 담기 힘든 욕설을 퍼붓고 이를 목격한 유 의원과는 주먹다짐 일보 직전까지 가는 무례의 극치를 보여주기도 했다.

  이 때문이었나? 평택시의회 임시회 상임위와 예결위를 모두 거친 송탄상수원보호구역 관련 용역 예산안이 의회 통과를 선언하는 의사봉 망치질 직전 부결되는 극적인 상황이 발생했다.

  폐회식에서 유 의원은 용역 예산안 1억 2천만 원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제안 설명을 하면서 전체 의원들에게 무릎을 꿇고 수정안을 통과시켜 달라며 읍소하는 진풍경을 연출했다.

  표결에 부쳐진 수정안은 찬성 9, 반대 6, 기권 1 표로 가결, 송탄상수원보호구역 관련 용역 예산안은 없던 일이 됐다.

  용인시가 즉각 반발했다. 국민 권익위에 제소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용인의 반발이야 충분히 예견됐던 일이다.

  한데 문제는 경기도가 더 크게 화를 내고 나선데 있다. 두차례에 걸친 보도자료를 통해 마치 평택시가 메르스 당시의 은덕을 배신하고 약속마저 저버린 의리 없는 시로 치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4월 경기도가 주관한 1 박 2일 끝장 토론에서 평택, 용인, 안성 3개 시와 경기도가 평택호 수질 개선을 위한 상생 공동 용역을 발주키로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는 지적인 듯하다.

  적반하장이라고 해야 하나? 경기도가 마치 평택을 비난하는 듯한 태도는 뭔가 잘못돼도 크게 잘못된 행동이다. 지난 2009년 경기도는 똑같은 사안으로 평택시, 용인시 3자가 4억 원을 들여 공동으로 용역을 발주, 합의된 사항을 전혀 지키고 있지 않은 사실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지금 이 순간까지도 당시의 합의 사항은 엄연히 존치되고 있는데도 말이다. 옛말에 “싸움은 말리고 흥정 은 붙이라”고 했다.

  이제 경기도는 어느 누구의 잘 잘못을 떠나 열 손가락을 아우르는 입장에서 문제 해결에 접근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