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스포츠 손상이란, 스포츠 경기나 여가 운동 시에 일어나는 모든 종류의 손상을 의미합니다. 스포츠 손상의 발생 원인으로는 직접적 혹은 간접적 외상, 과사용(overuse), 환경 요인 등이 있습니다. 외상은 직접적인 신체 접촉이나 낙상 등으로 발생하며, 과사용은 장기간에 걸친 미세 부하나 단기간의 과부하가 조직의 손상을 유발하는 것을 의미하며, 환경 요인은 잠수병이나 고산병 등과 같은 외부 환경에 의한 신체 손상을 의미합니다. 이 중 외상과 과사용이 주로 근골격계 스포츠 손상을 유발합니다.
비록 스포츠 경기나 운동 중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이 손상될 수 있으나, 스포츠 손상은 근육, 건(힘줄), 인대, 뼈, 연골 등의 근골격계의 손상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관절의 염좌(sprain), 긴장(strain), 인대 파열, 건 파열, 골절 및 탈구 등이 흔한 스포츠 손상의 예입니다.


>>> 증상

손상 받은 부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다를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스포츠 손상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1. 급성 손상
염좌, 골절 및 탈구 등의 급성 손상 증상
·급작스러운 심한 통증
·부종
·서 있거나 걸을 수 없음
·관절 운동을 할 수 없거나 제한적임
·근력의 약화
·골절,탈구로 인한 외형 변화나 소리
·가성 운동

2. 만성 손상
장기간에 걸친 과도한 정도의 스트레스에 의한 만성 손상 증상
·활동 시 병변 부위의 통증
·휴식 시 통증의 소실
·부종


>>>> 진단

1. 병력 청취
다친 부위에 초점을 맞추되 일반 건강 전반에 걸친 내용을 확인합니다.
·증상의 발생 시기 및 수상(다치게 된) 기전
·손상의 부위와 통증의 심한 정도
·과거 병력, 약물 복용 여부

2. 신체 검진
전신에 대한 신체 검진은 매우 중요하며, 또한 스포츠 손상 각각의 상황에 맞게 수상 부위에 초점을 맞추어 검사합니다.
·압통 범위와 최대 압통점
·부종의 정도, 타박상, 상처의 유무
·관절 운동 범위, 근력, 관절의 안정성
·각 관절에 대한 특이 검사

3. 방사선학적 검사
1) 단순 방사선 검사(X-ray)
단순 방사선 검사는 골 및 관절에서의 골 변화를 보는 일차적이며 경제적인 좋은 방법으로, 골절의 양상이나 정도를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초기의 피로 골절이나 연부 조직 손상에 대해서는 특이한 소견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는 탐촉자(transducer)를 이용하여 건, 인대, 근육 등 연부 조직의 병변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컴퓨터 단층 촬영(Computed Tomography: CT)
컴퓨터 단층 촬영은 영상의 두께를 1-2mm까지 조절하여 횡단면 영상인 축상면(axial) 영상을 얻고 이에 대해 관상면(coronal), 시상면(sagittal) 등의 2차원적 또는 3차원적 영상을 재구성하는 방법으로, 골 구조물이 복잡하게 구성된 여러 관절면에서 복합 골절 등의 골 변화를 평가하는 데 있어 유용합니다.

4) 자기 공명 영상(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자기 공명 영상은 조직들이 가지고 있는 물리 화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정상적인 구조물과 비정상적인 구조물과의 차이를 보여주어 병변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골, 골수, 연골, 건, 인대, 근육, 신경, 혈관 등의 손상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도와줍니다. 영상의 대조도를 크게 해 주는 조영제를 관절강 내에 주입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5) 골주사 검사(bone scan)
골주사 검사는 스포츠 손상 중 피로 골절을 찾거나 단순 방사선 사진에서 불명확한 급성 골절 등을 조기에 발견하는데 유용한 검사로, 증상이 발현되기 시작하여 48~72시간이 경과하면 양성으로 나타나 병변을 조기에 찾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관절 내시경 검사
관절 내시경 검사는 작은 절개를 통해 관절경을 삽입한 후 관절 내의 병변에 대해 탐침기(probe)를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진단을 할 수 있는 검사 방법으로,  상처나 출혈이 적어 입원 기간이 줄고 재활에 유리할 뿐 아니라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치료

1. RICE 치료 원칙
RICE 치료 원칙이란 급성 근골격계 스포츠 손상 시 일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치료 원칙을 의미합니다. R은 안정(rest)을 뜻하며, 통증을 감소시키고 더 이상의 손상을 막는 것을 말하며, 가능한 조기에 부분 체중 부하(partial weight bearing)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I는 얼음(ice)을 뜻하며, 냉치료 요법(cold therapy)을 의미합니다. C는 압박(compression)을 뜻합니다. 냉치료 요법과 압박은 통증을 줄이고 부종을 감소시키며, 초기에는 출혈의 감소, 이후에는 혈류의 촉진 역할을 합니다. 수상 직후 또는 15분 이내에 얼음 주머니를 위치시키는데, 2시간마다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E는 거상(elevation)을 뜻하며, 중력을 이용하여 체액을 수상 부위로부터 이동시켜 출혈을 줄이고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2. 소염 진통제
손상받은 조직에서 여러 가지 화학 물질이 분비되어 염증이 시작되는데, 이로 인해 통증과 부종이 나타납니다. 통증과 부종의 과정을 감소시켜 주기 위해 소염 진통제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3. 고정(Immobilization)
초기의 압박을 응급 처치라고 할 때, 각각의 상황에 맞는 고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고정은 수상 부위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더 이상의 손상을 막고 통증과 부종을 완화하며 근 경련을 감소시킵니다. 팔걸이, 부목이나 석고 붕대 고정, 고정대(immobilizer) 등을 상황에 맞게 선택합니다.

4. 수술
파열된 결합 조직을 봉합 또는 재건하거나, 골절된 골을 정복(술)하고 고정하는 등의 수술적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재활 및 물리 치료
급성 손상이 어느 정도 안정된 후에는 손상받은 부위가 정상적인 기능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점진적인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대부분의 경우 가급적 조기 관절 운동을 시작한 후 통증을 느끼지 않는 범위에서 신장 운동 및 근력 강화 운동 등의 운동 치료를 시행합니다. 이외에 전기 자극 치료, 냉찜질 요법, 온찜질 요법, 초음파, 마사지 등의 치료 방법들이 사용되기도하지만 공단에서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제공| 보건복지부 / 대한의학회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