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오는 5일부터 11일까 지 7일간을 추석 연휴 특별교통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중앙정부와 시군, 유관기관 등과 연계한 특별 교통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키로 했다.

  도는 주요국도와 고속도로 등에 심각한 체증현상이 발생, 교통 혼잡이 예상됨에 따라, 시내버스와 시외버스를 증차하고 고속도로를 비롯한 국도에는 대체 우회도로를 지정·운영하면서, 주요도로에 대한 도로 소통상황을 라디오와 전화안내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귀성·귀경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시외버스 예비차를 활용 목포, 광주, 포항, 속초, 무안, 안동, 상주 방면 등 38개 노선에 59 대를 증차하고 107회를 증회키로 했으며, 시내버스도 시·군 실정에 맞게 노선연장 등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키로 했다.

  또한, 현재 공사 중인 도로공사 구간도 통행이 가능한 국도3호선 신내IC∼자금IC와 국도47호선 퇴계원IC∼연평IC 구간, 국지도 56호선 조리∼법원, 법원~상수 구간 등 4개 구간 총 29.2km 구간은 임시 개통하여 통행이 가능 토록 했다.

  아울러, 교통사고 안전예방, 버스 및 터미널 질서유지와 청결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대해 김진수 교통정책과 장은 “지·정체 구간을 경기도교 통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하면 이동시간을 단축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안전운전을 위해 운행 중 안전벨트 착용 등 교통 법규 준수로 즐겁고 알찬 명절이 되도록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교통량 분산과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수집한 도로소통상황 정보를 전화(1688-9090),인터넷 (gits.gg.go.kr) 등을 통해 실시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