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희 으뜸세무법인 평택지점 세무사
조상희 으뜸세무법인 평택지점 세무사

K씨는 사업 자금이 필요하여 분양받은 아파트(분양가액2억, 제세공과금 1천만원, 보유기간 1년이상 3년미만)를 2011년 8월, 3억원에 급히 매매하고 이에 따른 양도소득세를 신고하고자 으뜸세무법인에 신고를 의뢰하였습니다.
세무법인에서는 2007년부터는 부동산 등을 사고 팔면서 얻은 실제 이익을 기준으로 양도소득세를 신고.납부하는 실거래가 과세제도가 전면적으로 시행되어, 분양금액이나 새시 비용등 관련 증빙을 요청하였으나 입주시 설치한 새시 비용 3백만원에 대한 증빙이 없어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제시한 서류를 검토한 세무법인은 실제 소요된 비용에 따른 양도소득세 1,548만9천원을 2개월 이내에 신고 납부하면 되나 새시 비용 3백만원에 대한 증빙이 없어, 이 금액의 상당액 72만원을 추가 부담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위 사례에서 보듯이 부동산매매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념하여 부동산을 취득하고자 하는 시점부터 관련 증빙자료를 꼼꼼히 챙기고 보관하여 내지 않아도 되는 세금을 추가 부담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시 비용으로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을 알아 두고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에 대한 증빙자료를 확인하고
●증빙자료는 언제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비용을 지출할 때마다 미리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실지거래가액에 의한 양도차익 계산
   양도차익 = 실지양도가액 - 필요경비
● 실지 양도가액 : 상대방으로부터 실제 수수하는 거래 금액을 말합니다.
● 필요경비(①+②+③)
① 취득에 소요된 비용(취득가액 및 부대비용)
② 취득 후 지출한 비용
③ 양도비용

◈ 취득에 소용된 비용
당해 자산의 매입가액, 취득세 및 등록세, 부동산중개수수료 등 취득에 소요된 모든 비용을 공제하며 건물을 신축한 경우에는 신축에 소요된 모든 비용이 매입가액이 되며, 자산을 취득하면서 상대방과의 분쟁으로 인해 소송비용.명도비용.인지대등을 지출하였다면 이러한 비용도 포함합니다. 다만, 취득세 및 등록세는 영수증이 없더라도 인정합니다.

[증빙서류 예시]
● 취득 및 양도시의 매매계약서
● 대금수수 영수증(무통장으로 거래시 무통장입금 영수 
    증)
● 부동산 거래대금의 흐름이 나타나는 금융기관 거래통
    장
● 거래상대방의 거래사실확인서
● 건물을 신축한 경우 도급계약서, 대금지급영수증, 세
     금계산서 등
● 기타 대금지급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취득 후 지출한 비용
부동산을 취득한 후 이용편의를 위하거나 가치를 증가 시키기 위하여 지출한 다음과 같은 비용도 필요경비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본래의 용도를 변경하기 위한 개조비용
● 엘리베이터 또는 냉난방장치 설치비용
● 빌딩 등의 피난시설 등 설치비용
● 재해 등으로 건물. 기계. 설비 등이 멸실되거나 훼손되어 본래의 용도로 이용할 가치가 없는 것의 복구
 비용
● 토지의 이용편의를 위한 장애물 철거비용, 도로 신설비용
● 기타 개량.확장. 증설 등 위와 유사한 성질의 비용 (새시 설치비용, 발코니 개조비용, 난방시설 교체비용 등은 공제가능하나 벽지.장판 교체비용, 싱크대나 주방기구교체비용, 외벽 도색비용, 조명기구 교체비용 등은 공제 받을 수 없음.)

[증빙서류 예시]
● 공사도급계약서, 세금계산서, 공사대금지급 영수증
● 기타 비용 지출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양도비용
자산을 양도하기 위하여 직접 지출한 계약서 작성비용, 공증비용, 인지대, 광고료, 소개비  등과 부동산을 취득하면서 매입한 국민주택 채권 또는 토지개발채권을 만기 전에 매각함으로써 발생한 매각손실도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증빙서류 예시]
● 양도비용 지급 영수증
● 인지세 납부 영수증
● 국민주택채권 등 매각 영수증
● 기타 비용 지출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