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모습
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모습
  “여러 주변 상황으로 인해 힘들 어하는 친구들이 저와의 상담을 통 해 힘든 상황을 잘 견뎌주고 생활하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저 자신에게도 상담은 중 요합니다. 상담을 통해 스스로를 이해하고 통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저는 제가 하는 이일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열심히 생활하고 있습니다” 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김재식 상담지원팀 선생님의 말이다. 아이들의 시끌벅적한 웃음소리 를 들으며 청소년센터 4층으로 향하는 나의 발걸음에 새삼 마음이 두근거렸다.

  각기 다른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고민과 갈등을 해결해주고, 올바른 가치관 형성 및 잠재된 가능성을 발견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를 둘러보았다. 

  ▲청소년들의 보금자리, ‘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평택시 청소년문화센터 4층에 위치한 ‘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기본법 제46조에 따 라 1994년 8월에 개소하여 평택 YMCA가 평택시로부터 위탁 받아 운영하고 있고 있다.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상담 서비스는 물론, 지역 사회 내 위기(가능) 청소년의 발굴, 상담, 문화활동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지역사회 통합지원 체계를 수행하고 있다.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 램
   -상담: 청소년들의 다양한 고민 (성격, 진로, 학습, 대인관계, 가족 문제, 이성문제, 부적응 등)에 대해 전문 상담원과 1:1 개별상담으로 생활 적응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1:1로 1주일에 한 번 50분 상담을 기본으로, 총 11회의 상담으로 실시되며, 처음·중간· 마지막 상담은 부모 상담이며, 나머지 8번은 청소년기 아이의 상담으로 진행된다.
   -심리검사: 전화를 통하여 수시로 접수를 받으며 성격, 적성, 가치 관, 대인관계 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개인을 이해하는데 필 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검사 종류 는 MBTI, MMTIC, MMPI, LCSI, 표준화 성격 진단 검사, 진로탐색 검사, 진로적성검사, 진로발달검사 등이 있다.
  -집단프로그램: 10명 내외로 구 성되어 집단 심리검사(진로탐색, 성격검사 등), 진로탐색 프로그램, 특별 교육, 법률기관 연계 프로그 램 등이 진행된다.
  -카운슬러대학: 학부모 및 일반 인을 대상으로 40명 정도 참여 가 능하며 9월부터 화·목 오전 10시 부터 시작해 8회기에 걸쳐 진행,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강의식 교육으로, 수료 후 본 센 터에서 자원상담원으로 활동하길 원하는 사람은 심화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교 육 : 청소년 자녀들의 발달적 특징 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 인 부모 자녀 관계를 맺게 하여 건 전한 성장 발달을 돕는 일반인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특강으로, 연 2회 실시되며 100여 명이 참여 할 수 있다.
  -학교 연계 프로그램 : 셀프리더 십·진로탐색 등 집단상담으로 운 영한다. -청소년 동아리: 정기적으로 청 소년 신문을 발간하는 N'ter 기자 단으로 중1~고1 청소년 중 신문 발 간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은 참여할 수 있으며, 면접을 통해 선발된다.
  -청소년동반자: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을 상담 선생님이 가정, 학교, 지역사회로 직접 찾아가 지 속적인 관계를 맺고 상담, 정서적 지지, 기관 연계를 제공하는 프로 그램이다.
  -학교 밖 청소년 프로그램: 15 명 정도의 학업중단 청소년들을 대 상으로 학업복귀에 대한 기대를 높 이고 학업에 대한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고, 진로목표 및 방향성을 찾도록 도와 사회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에게 자립의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학교 연계 상담 운영학교 지원 프로그램: 상담 선생님이 주 2회 ~3회 학교로 찾아가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을 발굴하고 청소년들의 심리, 사회적 문제를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해 예방, 해결하도록 하는 서비스로 2014 현재 9개교에 상담 선생님이 찾아가고 있다.

  ▲밝게 변한 그 친구를 보며 뿌듯했습니다!
  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박 선영 팀장은 “모 고등학교 담임선 생님의 요청으로 고등학생이었던 그 친구를 처음 만났습니다. 그 친구는 그 당시 대인관계 및 가족 관계로 인해 힘들어하는 상황이었고, 1년 동안 상담이 진행되었습니다” 라며 그때를 회상했다. “표현이 힘들어 행동장애가 왔 던 친구였는데, 상담을 통해 자신 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해서 밝은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어 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긍정적으로 변화한 그 친구를 보며 마음이 뿌듯했으며, 시간이 지난 후 다시금 저를 찾아와줘서 너무 고마웠습니다”

  ▲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의 중 추기관으로서 더욱 발전해 나가겠 다!
  ‘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소태영 센터장은 “올해로 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가 창립 20주 년을 맞이합니다. 평택 지역에 청 소년 상담복지의 중추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강화하며, 청소년의 건 강한 성장과 행복을 추구하도록 노 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성 장과 자기발전에 대한 부분, 가정 의 관계 회복을 위한 가족기능 강 화에 대한 부분, 취약계층 청소년 에 대한 진로탐색 및 자기성장의 기회 확대, 인터넷 및 스마트미디 어에 대한 중독 예방 등 청소년과 가족, 그를 둘러싼 지역사회의 보 호 기능의 강화에 힘쓰는데 사회 적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들의 보금자리이다. 청소년 들의 마음과 마음을 이어주는 편안 한 공간으로, 아이들이 건강한 꿈 과 미래를 그려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들이 있어 밝은 미래를 그려본다. 청소년의 행복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평택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와 청소년 아이들의 푸르른 미래를 아낌없이 응원해본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