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마음속 ‘고향(故鄕)’ 이란 단어는 언제나 마음을 포근 하게 감싸준다. 특히, 직장이나 교육, 결혼 등의 문제로 타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립고 애틋함이 묻어나는 단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내가 태어나고 자란 곳, 그래서 마음속 깊이 간직한 그립고 정든 내 고향. 우리 모두에겐 고향이 있으며, 고향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 을 표현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 정신없는 하루를 살다 보면 고향의 소중함은 기억 속 저 멀리 한 켠에나 자리 잡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송탄에는 자신들의 고향(지역)을 사랑하는 사람 들이 모여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해 연구 및 토론 등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는 ‘송사모’가 있다. 애향심(愛鄕心)으로 하나 된 송탄·진위·서탄·고덕을 사랑하는 모임, ‘송사모’를 찾았다. (편집자 주)

   “내가 나고 자란 내 고향(지역)에 대해 모르고 있던 여러 문화·예술 등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정보도 교류하고 친목도 도모하며, 배우고 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송사모를 운영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지난 3월에 진행했던 송사모 문화 축제 때 시민들과 하나 되어 함께 즐기고 소통할 수 있어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문화 행사를 통해 평택 시민들과 마음으로 소통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역 문화 축제를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송사모 박준형 운영위원장의 말이다. 천천히 송탄의 거리를 걸으며 짙 푸른 초록빛으로 옷을 갈아입은 나무들 덕분에 그늘진 곳으로 햇살을 피해 시원하게 걸을 수 있음에 감사하며 발걸음을 옮기자 ‘송사모’ 사무실에 도착했다. 애향심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앞장서는 ‘송사모’를 만나봤다.

  ▲ 송탄·진위·서탄·고덕을 사랑하는 모임,

  ‘송사모’ ‘송사모’는 송탄·진위·서탄· 고덕을 사랑하는 모임이란 뜻을 가진 단체로, 2007년 10월 다음 카페 ‘송사모’(http://cafe.daum.net/ jwst) 개설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연구 및 토론을 지향 하는 비영리 단체로 창립되었다. 현재는 추진위원장·운영위원장·운영위원을 포함한 7명의 임 원진과 오프라인 40명, 온라인 250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회원 상호 간의 우의를 통한 단결심으로 친목도모 및 정보를 교환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대내· 외 홍보 및 연구, 토론 등의 활동과 함께 송사모 지역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계승·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

  : 협동, 애향, 박애, 봉사의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역사회 사업을 펼치고 있다.                                  

  - 지역 문화유적지 탐방 (탐구) : 년 2회 송사모 지역 시민 모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상반기 (삼 남대로 기행 등) 및 하반기(진위천 기행 등)로 나뉘어 송탄·진위·서 탄·고덕의 4개 지역 내 유서 깊은 향토 문화 유적지를 탐방하고 표지석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 지역 발전을 위한 세미나 개최 (봉사) : 년 2회 송사모 지역 시민 모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명사를 초 청해 지역의 향토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등의 강연을 통해 지역의 발전을 위한 연구와 토론 정착화를 실시한다.

   - 진위현 관아 및 원균 장군 동상 건립 추진 위원회 창립 추진 (봉사) :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중장기 추진계획이며, 역사적으로 유서 깊 고 문화유산 보존 가치 제고와 임진왜란 선무 1등 공신 3명 중 유일 하게 원균 장군 동상이 없는 등의 역사적 사실이 왜곡되어 있는 사실적 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해 진행하는 사업으로, 모금운동 및 자발적인 후원을 진행하고 있다.

  - 지역 소식 대외 홍보 강화 (애향) : 수시로 지역 향토 인사(지역 예술인 발굴 등) 소개, 지명 찾기 운동 전개, 지역 뉴스 및 문학 등과 관련 된 자료를 수집 후 카페를 통해 홍보한다.

  -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기금 조성 (애향) : 후원 및 회원의 자발적인 동참을 통해 목표액 달성 후 지역 내 재능 및 우수 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전달하기 위한 사업을 계획 중이다.

  - 옛 지명(명칭) 되찾기 운동 (박애) : 연중 진행하는 사업으로, 평택 지명위원회에서 선정한 지명 중 지 역의 정서적으로 위배되는 지명(명칭)을 되찾아 지역 정서에 맞는 지명으로 사용하기 위해 추진한다. 이는 일본 식민지 시대의 잔재물 제거 및 선현의 정신 계승을 가능 하게 하는 사업이다.

   - ONE+ONE(1+1) 운동 전개 (협동) : 연중 진행하는 사업으로,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주변 지인을 통해 송사모 홍보 및 회원가입(카페 등업)을 권유하고 추천한다.

  - 송사모 문화축제 : 청소년과 시민이 함께 하는 테 마기행 문화축제로 지난 3월 7일 평택 북부문예회관에서 진행됐다. 이 축제는 지역의 문화 예술인 재능기부를 통해 청소년과 시민이 함께 호흡하고 지역을 사랑하고 지역 문화예술을 계승·발전시켜 잊혀져가는 지역 문화예술 및 지역의 고유 특성 문화예술에 따른 테마기행을 실시한 것으로, 재능 기부(42명)·스텝(12명)·청소년 및 관람객(150명)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 지역민과 하나 된 송사모 문 화축제

  송사모 박준형 운영위원장은 “지난 3월 송사모 문화축제는 재능기부를 통해 진행한 사업으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참석자들은 매우 만족해 했습니다”라며 그날을 떠올렸다. “축제 도중 한 참가자는 저에게 다가와 지역 문화 행사의 중요성을 새삼 깨달았다면서 추후에 더 많은 사람들이 소통하며 호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로 평택시민들과 하나 되어 문화를 공유할 수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저는 매우 행복했습니다”

  ▲ 지역 문화의 특성을 살려 국 제화 선두 역할을 하겠다!

  송사모 손창완 추진위원장은 “지역의 문화 예술을 계승 발전시 키고 송사모 문화축제 및 지역 문화 탐방의 지속적인 행사로 잊혀 져가는 지역의 전통문화예술을 찾아 우리 시의 문화 융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문화의 특성을 살려 국제화의 선두 역할을 하는데 이 바지하기 위해 다른 회원들과 끊 임없이 연구·토론을 통해 발전 방향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송사모(송탄·진위·서탄· 고덕을 사랑하는 모임)’는 애향심 (愛鄕心)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발 전을 위해 앞장서는 지역 문화 지킴이다. 내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을 토 대로 적극적인 지역사랑 실천을 통해 더 나은 지역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송사모’의 선전을 기원 한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