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리는 각박하게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하지만 TV 속 뉴스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수많은 미담들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금세 깨달을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아닌 타인을 위해 봉사하고, 더불어 소통하며 살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또한, 봉사와 관련된 전문기관이 평택시에도 존재할까? 평택시에는 사랑과 희망 나눔의 봉사를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도록 도와주는 ‘평택시 자원봉사센터’가 있다. 봉사의 참 의미를 일깨우고, 자원봉사가 필요한 수요처와 봉사자 연계는 물론, 전문 재능 나눔 봉사자를 양성하는 ‘평택시 자원봉사센터’를 찾았다. (편집자 주)

 

“봉사는 마음에서 우러나 스스로 행동할 때 값진 의미를 가집니다. 수많은 봉사활동에 참여했지 만, 마음의 여유가 있어서 봉사를 실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봉사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며 마음 에 행복이 피어날 때가 더 많습니다. 특히,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의 작은 봉사가 그들에게는 큰 희망으로 다가왔을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시민 모두가 행복한 평 택시를 위해 봉사기관 담당자로 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평택시 자원봉사센터 최장민 활동 지원팀장의 말이다. 따뜻한 봄 햇살을 따라 싱그러운 나무들을 바라보며 천천히 길을 걷다 보니, 그 길 끝에 ‘평택시 자원봉사센터’와 마주했다. 다양한 봉사 관련 사업들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는 평택시 나눔 봉사의 주춧돌, ‘평택시 자원봉사센 터’를 둘러보았다.

평택시 나눔 봉사의 주춧돌, ‘평택시 자원봉사센터’

‘평택시 자원봉사센터’는 평택시 중앙로 275 도시공사 건물 2층에 자리 잡고 있으며, 1998년 11월 5 일에 개관하였다. 이곳은 ‘자원봉사활동 기본법’에 따라 자원봉사자의 모집 및 배치, 봉사자 교육·홍보, 자원봉사 협 력체계 구축 등 봉사활동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671개 봉사단체 와 9만3천91명의 자원봉사자가 등 록되어 활동하고 있다. 또한, 평택시 자원봉사센터 내 자체 교육장(85㎡)을 설치하고, 빔 프로젝터 등 교육기자재를 확보하고 있어 지역 봉사자의 역량 강화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 체계적이고 다양한 봉사활동 활성화 프로그램

-자원봉사자 모집 및 배치

자원봉사가 필요한 수요처와 봉사자를 연계하는 것으로 자원 봉사센터의 가장 중요한 활동이며, ‘1365자원봉사포털’을 사용하여 봉사 일감을 올리고 참여 가능 봉사자가 신청하는 방법으로 연계하고 있다. 또한, 긴급한 재해복구 등 일감은 봉사단체와의 협력체계 구축, 봉사 인력을 배치하여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연 3천186명의 봉사자를 모집하여 배치한 바 있다.

-전문자원봉사단 육성

운영 획일적인 노력 봉사에서 벗어나 자원봉사에 필요한 재능교육과 봉사 실습을 통하여 수요처에서 필요 한 맞춤형 봉사단을 육성하고 지원 하는 프로그램으로 종이접기, 미술 치료, 풍선아트, 동화 구연, 발 마 사지, 친환경 봉사단 등 6개 봉사단을 육성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마술 봉사단을 추가로 육성할 계획 이다. 또한, 각 봉사단별 20명씩 참여 가능하며, 강사료는 무료이고 재료 비만 부담하면 수강이 가능하다.

-자원봉사자 역량 강화 교육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봉사 역량 강화를 위하여 봉사자 등록 및 활 동 방법, 봉사의 의미부여, 1365 자원봉사시스템 사용방법 등에 대한 기본 교육과 봉사 분야별 역량 강화를 위한 심화교육을 본 센터 교육장에서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 하고 있으며, 수요처나 봉사단체에서 10명 이상이 요청하면 현지로 방문하여 수시로 봉사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 봉사스쿨 운영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에 대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와 동기를 부여하고자 매월 둘째, 넷째 주 토요일에 70명을 모집하여 토요 봉 사스쿨을 운영하고, 방학 중에는 학부모와 함께 하는 자원봉사스쿨을 운영한다. 이와함께, 학교로 찾아가는 순회 봉사교육을 실시하여 훌륭한 성인 봉사자가 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집 수리 봉사단 운영

지원 복지부서에서 추천하는 저소득 층 노후 주거시설에 대하여 집수리 봉사단 등 봉사단체와 협력하여 도 배, 장판 등 기본적인 생활환경 개선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 16가구를 수리해 따뜻한 지역사회 만들 기에 기여하였다. -명예기자단 운영 및 소식지 발행 자원봉사에 대한 다양한 활동 소식을 공유하여 더 활발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자 자원봉사 소식지를 월 1회 발행하고 있으며, 소식지는 각 봉사단체와 수요처 등에 배부하고 있다. 또한, 이 소식지는 10명의 명예기자단의 취재 봉사를 통해 만들어지고 있어 그 의미가 더해지고 있다.

▲ 내년 여름휴가는 저희 집으로 오세요!

평택시 자원봉사센터 최장민 활동 지원팀장은 “지난해 7월 여주· 이천지역이 폭우로 수해를 입었고 이를 돕고자 긴급 수해복구 봉사자 를 모집해 여주시 금사면 일원의 주택 매몰지, 하우스 등 농사시설, 농작물 유실지역 등을 구슬땀을 흘 려가며 봉사활동을 펼쳤습니다”라 고 말하며 한참 동안 그날을 회상 했다. “특히 기억에 남는 봉사는, 여주 군 남한강변의 한 가정집에 토사를 치우는 작업이었는데, 작업이 끝날 무렵 집주인이 나중에 여름철 휴가 를 오게 되면 우리 집으로 오라며 연신 감사하다는 말을 할 때 사람 사는 정과 함께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시민 모두가 행복한 평택시를 위해 ‘자원봉사 활성화’에 힘쓰겠다!

평택시 자원봉사센터 이인재 사무국장은 “시민 모두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사랑 나눔의 봉사가 필요 합니다. 기존의 노력봉사에서 벗어나 봉사자 스스로자 즐기면서 봉사를 할 수 있도록 재능기부 봉사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봉사단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봉사에 대한 진취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스스로 자긍심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자원 봉사 대회 및 아카데미 등을 계획 중이며, 자원봉사에 대한 홍보 교 육, 워크숍 및 봉사자 보상지원을 확대해 봉사 활성화를 위한 붐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봉사 주역 인 청소년들을 위해 다양한 청소년 봉사단체 구성 및 단순한 봉사 가 아닌 정기적 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청소년 참여 봉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 다. 이어, 환경 분야와 연계해 현장 환경 정화활동 등 봉사를 할 수 있는 환경에 변화를 꾀해, 청소년들이 적극적으로 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점진적인 계획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평택시 자원봉사센터’는 나눔 봉사의 주춧돌이다. 봉사의 초석 (礎石)을 마련해 더불어 사는 기쁨을 나누고, 서로의 행복에 물들어 가는 그들이 있어 마음이 따뜻해진다. 사랑과 희망을 나누며 봉사로 소통하는 ‘평택시 자원봉사센터’의 밝은 미래를 그려본다.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